배달음식점은 배달 앱에 입점을 해야 장사가 가능합니다. 배달 앱이 있기 이전에는 전단지, 배달 책자, 현수막 등을 이용해서 홍보를 했으나, 현재는 거의 모든 배달 주문이 배달 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배달음식점 배달 앱 입점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배달음식점 노출 늘리기
- 배달음식점을 운영하며 고객에게 배달음식을 판매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단계는 내 가게가 고객에게 노출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고객은 음식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 과거에는 내 가게를 노출하기 위해 전단지, 배달 책자, 현수막 등을 활용했지만 이는 더이상 효과가 없으며, 철저히 배달 앱을 통해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 홀매장의 경우 노출을 늘리기 위해 높은 권리금을 주거나 임대료가 높은 소위 말하는 목좋은 곳에 창업을 하려고 합니다
- 마찬가지로 배달음식점이 고객에게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일부 비용이 지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배달 앱 입점 전략을 짜야 합니다
가능한 모든 배달 앱에 입점하기
- 배달음식점이 고객에게 노출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배달 앱에 입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기서 말하는 가능한 모든 배달 앱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배달 앱 3사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외에도 위메프오, 카카오톡 주문하기, 먹깨비, 지역 배달 앱과 같은 다양한 곳들입니다
- 이런 곳들에 입점을 해서 최대한 노출을 많이 하는 것이 판매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배달 앱에 입점하는 이유
- 첫 번째로 고정비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달의민족의 울트라콜을 제외한 다른 모든 배달 앱의 광고 상품은 고정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배달 앱에 입점한다고 하더라도 주문이 발생하지 않으면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노출 수가 현저하게 적다고 하더라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손해는 아닙니다
- 두 번째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고객들은 코로나를 거치며 배달 앱 사용 숙련도가 많이 올랐고, '배달 앱은 싸게 먹는 것' 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배달 앱을 선택해서 주문을 하려고 합니다. 만약 이렇게 여러 배달 앱을 옮겨 다니는 과정에 특정 가게가 입점되어 있지 않다면 고객이 이탈 할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에 가급적 모든 배달 앱에 입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 번째로 수수료 문제입니다. 배달 앱 마다 수수료는 모두 다릅니다. 가령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의 수수료는 6.8%(부가세 제외)이지만, 요기요는 12.5%(부가세 제외)입니다. 이럴 때 배달의민족과 요기요의 음식 가격을 동일하게 설정하지 않고, 수수료가 높은 요기요의 음식 가격을 높게 설정한다면 고객들은 요기요에서 특정 가게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배달의민족으로 이동해서 주문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격을 높게 설정해서 주문이 없다고 하더라도 고정비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손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배달 앱 3사만 입점을 하는 이유
- 이렇게 많은 배달 앱이 있고 별도의 고정비 없이 노출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이 배달 앱 3사만 고집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 그것은 배달 앱 3사가 아닌 배달 앱은 주문이 거의 없으며, 관리가 힘들고, 배달대행사와 연동이 잘 되지 않는 그런 문제들 때문입니다
- 하지만, 앞서 말했듯 주문이 없어도 고정비가 없으니 손해 볼 것이 없고, 배달 앱의 경우 초기 세팅만 잘 해놓으면 차후 신경쓸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배달대행사와의 연동은 점차 나아지고 있으니 이 또한 충분히 해결 가능한 문제입니다
- 이런 핑계를 대며 배달 앱 3사를 제외한 나머지 배달 앱에 입점하지 않는 것은 한편으로 고객에게 노출 될 수많은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배달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이라면 가급적 모든 배달 앱에 입점을 하시는 전략을 취하시는 것이 유리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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