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달팁모음

배달음식점이 지향해야 하는 장사 방법

by 대출 길라잡이 2023. 4. 13.

배달음식점을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사업이기 때문에 전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배달음식점은 낮은 창업 비용 때문에 창업을 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략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달음식점이 지향해야 할 장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달음식점으로 성공하는 3가지 유형

  • 배달음식점으로 성공하는 유형은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 첫 번째 오래 운영했기 때문에 많은 리뷰와 단골 고객을 확보해서 장사를 잘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 두 번째 유행을 타는 브랜드를 선택해 빠른 시간 내에 매출을 올리는 유형이 있습니다
  • 세 번째 위의 두 유형과는 다르게 고객의 심리를 활용해서 고객이 주문을 유도하고 매출을 순차적으로 높여가는 유형입니다

많은 리뷰와 단골 고객을 확보한 유형

  • 배달의민족을 비롯한 배달 플랫폼은 10여 년 이전부터 존재를 했고, 일부 배달음식점은 이러한 배달 플랫폼이 나옴과 동시에 음식 배달을 시작했습니다
  • 그 결과 많은 찜과 리뷰를 쌓아 신규 고객이 쉽게 주문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이미 이 가게를 경험한 수많은 단골 고객이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요도 있는 편입니다
  • 이러한 곳은 이미 많은 수의 단골 고객이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장치 없이도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리뷰나 구매건수가 많은 제품은 큰 의심을 하지 않듯 이런 곳들은 고객들이 쉽게 주문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행을 타는 브랜드를 선택한 유형

  • 한 개인이 유행을 만들어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유행을 만들기보다 따라가는 것을 선택하며, 요식업에 있어서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그런 경우입니다
  • 요식업에 있어서도 새로운 브랜드가 나타나 유행을 선도하고 있으며, 한 때 줄을 서서 먹던 대왕 카스텔라, 핫도그, 로제 떡볶이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 마찬가지로 배달음식점도 유행을 타는 브랜드가 생겨나고 아무런 홍보나 장치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배달 플랫폼에 등록되는 즉시 수많은 주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이런 경우는 순환 주기가 짧기 때문에 높은 매출이 계속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한 때 줄을 서서 먹던 아이템들도 시간이 지나면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되듯 브랜드 역시도 수명이 있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매출은 감소하기 마련입니다

 

고객의 심리를 활용해서 고객의 주문을 유도하는 유형

  • 대부분 배달음식점을 창업하는 사장님은 위의 2가지의 유형은 아니며, 오히려 위의 2가지 유형과 경쟁을 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 이미 많은 단골과 리뷰를 확보한 곳과 현재 유행을 타는 브랜드와 경쟁을 해야 하는데, 아무런 전략이 없다면 패배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고객의 심리를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고객의 주문을 유도해야만 합니다
  • 고객에게 어떻게 노출을 할 것인지, 노출된 우리 가게를 어떻게 고객이 클릭하게 할 것인지, 클릭한 고객이 어떻게 하면 우리 가게에서 이탈하지 않고 주문을 할 것인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을 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이러한 전략이 없다면 위의 2가지 유형과 경쟁을 해서 살아남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배달음식점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하는 장사 방법

  • 단골이나 리뷰가 많거나 현재 유행하는 아이템으로 장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세 번째 유형인 고객의 심리를 활용한 장사를 해야 합니다
  • 두 번째 유형처럼 유행을 타는 장사를 하는 것은 유행이 끝나기 전에 브랜드를 정리해야만 한다는 압박감이 있기 때문에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 배달음식점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유형처럼 판매 건수와 리뷰가 많아져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고객의 심리를 활용한 장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배달음식점은 고객의 심리를 활용해서 주문을 유도하고, 그 고객을 만족시켜 단골 고객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지속적인 재주문을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런 원리를 잘 알고 배달음식점을 운영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