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은 우리나라를 대표 배달 앱입니다. 대표한다는 것은 여러 의미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사용하는 고객이 많다는 것이고, 고객이 많기 때문에 배달음식점을 운영한다면 당연히 입점해야 합니다. 배달의민족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의민족 광고 대분류
- 배달의민족 광고는 기존 배달의민족 광고(이하 배민 광고)와 배민1 등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배민 광고의 경우는 가장 기본적인 광고입니다. 배민 광고의 경우 고객이 주문을 했을 때 주문 접수는 배민 앱을 통해 하고, 음식 배달은 자체 계약한 배달대행사를 통해 배달을 하게 됩니다
- 배민1의 경우는 단건 배달 광고입니다. 배민1의 경우 고객이 주문을 했을 때 주문 접수를 배민 앱을 통해 하고, 음식 배달은 배민1 소속 라이더나 배민커넥트와 같은 일반인이 배달을 하게 됩니다
- 배민 광고의 경우 전국적으로 서비스 되고 있지만, 배민1의 경우는 일부 지역에서만 제공되고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배민 광고 알아보기
- 배민 광고 프로그램은 크게 오픈리스트, 울트라콜, 우리가게 클릭, 포장 주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오픈리스트의 경우 음식별 카테고리의 최상단에 노출이 되며, 주문 금액의 6.8%(부가세 제외)가 부가됩니다. 수수료가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다른 배달 앱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이며 최상단에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울트라콜의 경우 배민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광고입니다. 소위 깃발로 불리며, 배달 앱 상에서 배달음식점 사장님이 노출하고 싶은 지역을 선택하면 그 주위에 노출이 되는 형식입니다. 배달의민족은 기본적으로 거리별 노출이 되기 때문에 내가 위치를 잘 선정하면, 그만큼 노출에 유리합니다. 울트라콜의 경우 1개당 월 80,000원(부가세 제외)이 부가됩니다
- 우리가게클릭은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광고입니다. 우리가게클릭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오픈리스트가 신청되어 있어야 하며, 우리가게클릭을 신청하면 오픈리스트 최상단 혹은 다른 노출이 유리한 지역에 우리 가게가 노출됩니다. 우리가게클릭의 경우 배달의민족이 처음 내놓은 CPC(cost per click)광고로 고객이 우리 가게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차감되는 광고입니다
- 포장 주문의 경우는 노출에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현재는 주문에 따른 수수료도 없습니다(결제 수수료, 중개 수수료는 발생). 다만 배민 광고 포장 수수료의 경우 수수료가 없는 것이 아니라 무료 혜택을 연장하고 있는 추세라 무료 혜택 기간이 종료되면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높아진 배달비 부담으로 인해 많은 고객들이 포장 주문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포장 주문 활성화는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배민1 광고 알아보기
- 배민1은 쿠팡이츠가 빠른 배달을 앞세워 점유율을 높이자, 배달의민족이 점유율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만들어낸 단건배달 플랫폼입니다
- 배민1은 배달의민족이 아이콘의 모양을 다르게 해서 눈에 띄게 만들거나,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쿠폰을 발행하는 등 노골적으로 밀어주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 배민1은 특별한 광고프로그램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으며, 기본형, 배달비절약형, 배달비포함형과 같은 3가지 요금제 중 배달음식점 사장님이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3가지 요금제는 중개이용료와 배달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운영하시는 가게의 객단가를 충분히 고민해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어떤 광고를 선택할까
- 배민 광고와 배민1이 모두 서비스가 되는 지역이라면 기존 배민 광고와 배민1 광고를 모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 이유는 배달의민족은 배민1을 좀 더 활성화시키고 싶기 때문에 의도적인 밀어주기를 하고 있지만, 배민1의 경우 라이더 수급 관련 이슈가 계속 발생을 하고 있기 때문에 원활한 배달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런 부분 때문에 배민1을 배제하는 배달음식점 사장님도 있으나, 미래를 본다면 배민1도 기존 배민 광고와 같이 운영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배달의민족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의 효율이 날 수 있는 광고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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