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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음식점 샵인샵 창업 이글 보고 결정하세요

by 대출 길라잡이 2023. 5. 31.

배달음식점이 매출이 저조해지면 하는 행동이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메뉴를 늘리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샵인샵을 창업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배달음식점이 샵인샵을 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 주의해야 할 부분 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배달음식점 샵인샵 창업 하는 이유

  • 배달음식점들이 샵인샵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이 저조하다
    - 내 메뉴는 계절성이다
    - 최근 핫한 메뉴가 있다
  • 대부분은 이런 이유들로 인해 샵인샵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생각 없이 샵인샵을 했다가는 오히려 더 안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샵인샵을 창업하기 위해서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배달 앱 정책

  • 배달음식점이 샵인샵을 창업하기 전에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배달 앱들의 정책입니다. 배달음식점은 결국 배달 앱을 통해 음식을 판매해야 하는데 배달 앱이 우호적이지 않다면 판매자체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 결론부터 말하면 배달 앱들은 최근 샵인샵에 대해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 배달의민족은 예전 깃발 전쟁을 할 때야 샵인샵이 많을수록 깃발이 늘어나는 형태라 우호적이었지만, 깃발 전쟁이 끝난 이후에는 샵인샵에 대해 관대하지 않습니다. 특히, 배민 1의 경우는 샵인샵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 이런 부분은 쿠팡이츠나 요기요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또한, 최근 다양한 형태로 배달 앱 시장에 입성해 배달비 무료로 입소문이 나고 있는 두잇과 같은 배달 앱은 샵인샵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 이런 상황을 보았을 때 현재의 배달 앱은 샵인샵에 우호적인 분위기는 아닙니다.

 

샵인샵을 해야 하는 이유

  • 이렇게 배달 앱이 우호적이지 않지만 샵인샵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매출이 너무 저조해서 마지막으로 샵인샵을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창업 초기 상권에 대한 무지함으로 상권과 맞지 않는 메뉴로 창업했거나, 상권 내에 아주 강력한 경쟁자가 있어 매출이 저조한 경우는 샵인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장사를 하며 그 상권에 대해 익숙해졌고, 다양한 루트를 통해 해당 지역에 잘 팔리는 메뉴가 무엇인지를 인지하였기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 샵인샵을 해 볼 수 있습니다.
  • 계절성이 강한 메뉴의 경우도 샵인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밀면을 판매하는 가게는 1년 매출의 70%가 여름철에 발생하게 되며, 이 외의 계절에는 매출이 매우 저조합니다. 이런 경우라면 육개장이나 갈비탕과 같이 정 반대의 계절을 보완할 수 있는 메뉴를 통해 계절성을 탈피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최근 시장에 핫한 메뉴가 있을 때도 샵인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핫한 메뉴의 경우에는 고객들이 너도나도 주문을 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큰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이 눈에 띄었다면 우선 도입 후 차후 운영방안을 고민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배달음식점 샵인샵 예시배달음식점 샵인샵 예시
배달음식점 샵인샵 예시

샵인샵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다만, 샵인샵을 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첫 번째 메인 메뉴와 계절성이나 주문시간대가 겹치는 메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계절성이 강한 밀면 메뉴를 예시로 들었는데, 밀면 가게에서 여름에 많이 팔리는 냉면이나 콩국수를 샵인샵으로 하는 것은 효율이 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식사 메뉴인 김치찌개를 판매하면서, 동일한 식사 메뉴인 돈가스를 판매하는 것도 샵인샵으로 효율이 좋을 수 없습니다. 밀면을 파는 가게라면 육개장이나 돼지국밥과 같은 계절성이 다른 메뉴를 판매하고, 식사 메뉴인 김치찌개를 판매하는 곳이라면 떡볶이와 같이 간식류를 판매하여 샵인샵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두 번째 가급적이면 메인 메뉴와 연관이 있는 메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많은 고객들은 샵인샵의 개념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고, '샵인샵은 믿고 거른다'라고 언급을 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너무 다른 메뉴를 판매하는 것보다는 연관성이 있는 메뉴를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닭볶음탕 가게에서 밀면을 파는 것은 전혀 연관이 없지만, 닭볶음탕 가게에서 닭칼국수는 닭이라는 공통된 소재가 있기 때문에 관련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메인메뉴와 관계된 부분이라면 고객을 납득시킬 수 있습니다.
  3. 세 번째 기존의 주방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샵인샵은 메인 메뉴가 아니기 때문에 실험성이 강합니다. 안 돼도 그만이라는 생각으로 창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시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김치찌개를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화구가 많고, 관련된 메뉴로 김치국수를 선택하는 것은 육수를 화구를 통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치찌개를 하다 갑자기 튀김이나 치킨과 같이 기름이 필요한 메뉴를 샵인샵으로 선택한다면 이는 좋지 않은 선택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4. 네 번째 샵인샵 브랜드 비용에 대해 알아보면 좋습니다. 개별적으로 메뉴를 세분화하여 샵인샵을 창업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배달음식점 전문 샵인샵 브랜드를 받아서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브랜드에 대해 비용이나 맛에 대해서는 꼭 검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지막으로 원팩시스템으로 된 샵인샵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키트가 활성화되며 고객들은 집에서도 원팩시스템을 활용하여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원팩시스템의 샵인샵은 더 힘을 쓰기가 힘들 수도 있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원팩시스템으로 된 샵인샵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달음식점 샵인샵 창업 이글 보고 결정하세요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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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배달음식점 샵인샵 창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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