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울트라콜은 배민의 기본광고입니다. 배민 울트라콜은 여전히 배달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입니다. 이 광고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배민 울트라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민 울트라콜이란?
- 배민이 가장 기본 광고로 월 88,000원(부가세 포함)으로 특정 지역에 노출을 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 실제 가게 위치가 A동 1번지이지만, 주요한 상권이 A동 2번지라고 생각한다면 울트라콜을 통해 A동 2번지에 노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A동 2번지에 거주하는 고객에게 노출이 되는 광고입니다.
- 배민 울트라콜은 지역, 카테고리 별로 노출 반경은 1.5km ~ 3.0km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노출되는 지역은 다른 경쟁사가 있기 때문에 약 300m 정도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배민 울트라콜은 한 번에 여러 개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며, 울트라콜을 수시로 신청하고 해지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시기에 따른 개수 조정
- 울트라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행동은 시기에 따라 개수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배달음식점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 성수기에는 울트라콜 개수를 늘려서 많은 고객에게 노출하여 매출을 늘려야 하며, 비수기에는 울트라콜 개수를 줄여 지출을 절감해야 합니다.
-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은 1년 내내 동일한 울트라콜 개수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효율적인 운영이 될 수 없습니다. 앞서 말한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야외활동을 하는 3 ~ 6월, 9 ~ 10월은 울트라콜 개수를 아무리 늘려도 매출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시기에는 울트라콜을 줄여 지출을 절감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상권 나누기
-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이 울트라콜을 반경 위주로만 생각해서 위치합니다. 하지만 반경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해당 지역의 상권입니다.
- 울트라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권을 크게 4가지, 아파트 / 오피스 / 원룸(오피스텔) / 주택 상권으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각 상권별로 울트라콜을 위치시킨 다음 각 상권 별 성과를 토대로 차후 울트라콜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가령 내가 아파트 상권에 많이 거주하는 가족 단위에게 어필을 하기 위한 메뉴 및 가격대를 선정했다고 하더라도 실제 수요는 가족 단위가 거주하는 아파트가 아닌 원룸(오피스텔) 쪽에서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예측하는 것보다는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하는 것이 현명한 태도입니다.
- 동일한 인구가 산다고 가정했을 때 주문이 많은 순서는 원룸 > 아파트 = 오피스 > 주택 순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분석하기
- 배민은 배민 사장님 사이트를 통해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배민 데이터 | 노출수 | 클릭수 | 주문수 |
---|---|---|---|
지역 A | 100 | 10 | 5 |
지역 B | 100 | 10 | 1 |
지역 C | 200 | 20 | 10 |
- 예시로 위와 같은 배민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 기본적으로 지역 A, B, C 중 노출 수가 가장 많은 C지역이 가장 효율적인 위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C지역은 노출 대비해서도 클릭수나 주문수가 적지 않습니다.
- A지역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노출 수가 C에 비해 적기는 하지만 노출 대비 클릭을 의미하는 클릭률이나 클릭 대비 주문을 의미하는 주문율은 C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 하지만 B지역은 다를 수 있습니다. 노출 수나 클릭 수가 C에 비해 적은 것은 A와 동일하지만 주문 수가 현저하게 적습니다. 다양한 분석이 있을 수 있지만 단순하게 해석을 해보면 B지역에 거주하는 고객들은 해당 메뉴에 대해 관심은 있으나 우리 가게의 가격대나 구성에는 불만족하기 때문에 주문을 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울트라콜 컨설팅을 효과적일까?
- 많은 분들이 울트라콜 컨설팅을 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거의 대부분 좋지 않았습니다.
- 그 이유는 컨설팅을 해주는 업체의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 물론 컨설팅을 진행하는 업체는 최대한 많은 데이터로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하지만,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 족발을 파는 A가게와 커피를 파는 B가게가 바로 옆에 위치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메뉴, 가격대, 구성 등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에 고객층이 다를 수밖에 없고 결국 울트라콜 위치는 달라야만 합니다.
- 하지만, 많은 울트라콜 컨설팅 업체에서는 이 2 가게에 대해 동일한 위치를 추천하는 것을 보았으며, 그 이유는 단 하나 추천하는 지역에서 배달 주문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동의하시나요?
- 배민 울트라콜 위치는 모든 가게가 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메뉴, 가격대, 구성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배민 울트라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배민 사장님 사이트를 활용하여 내 울트라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 어떤 위치에 노출 수가 많은지, 노출 수가 많은 만큼 클릭 및 주문으로 전환되었는지 등을 분석하여 내 가게에 맞는 울트라콜 위치를 찾아나가는 것이 정석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배민 사장님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 가게의 통계를 바로 확인하여 울트라콜 위치를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배민 울트라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배달팁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랜차이즈 창업 장점 단점 총정리 (0) | 2023.06.19 |
---|---|
배민 우리가게클릭 잘못 사용하면 폐업합니다 (0) | 2023.06.14 |
배달음식점 샵인샵 창업 이글 보고 결정하세요 (0) | 2023.05.31 |
요기요 요즘포장챌린지 포장하고 포인트 적립 (0) | 2023.05.29 |
배달의민족 정확한 주문수 확인 방법 (0) | 2023.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