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에서 내놓은 우리가게클릭은 CPC 광고입니다. CPC광고는 Click Per Cost의 줄임말로 클릭을 할 때마다 광고비가 집행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CPC광고인 배민 우리가게클릭을 잘못 활용했다가는 폐업을 하는 경우도 생기니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배민 우리가게클릭이란?
- 배달 플랫폼 중 최초로 배민이 내놓은 CPC 상품입니다.
예산 | 최소 5만원 ~ 최대 300만원까지 설정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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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당 희망 광고 금액 | 최소 200원 ~ 최대 600원까지 설정 가능 |
예산 설정 주기 | 매월 1일 ~ 말일 |
노출 영역 | 메인 홈, 각 홈, 카테고리, 검색 홈과 결과 등 메인 위치 |
- 배민 우리가게클릭은 [클릭 당 희망 광고 금액 X 클릭수 = 예산(배민 수익)]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고객에게 노출이 유리한 위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우리가게클릭으로 주문이 늘었다?
- 배민 홈페이지를 보면 우리가게클릭을 통해 노출 빈도가 늘었고, 주문 수도 늘었다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유리한 위치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이는 당연한 것입니다.
- 하지만, 이렇게 노출 및 주문 수가 늘어남에 따라 배달음식점에 정산되는 금액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CPC 광고에 대해 아주 조금은 이해를 해야 합니다.
CPC광고
- CPC광고는 온라인상에서는 가장 흔한 광고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다양한 사업들의 가장 큰 리스크는 노출 자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 하지만 CPC광고의 경우 노출을 보장하며, 노출에 대한 대가가 아닌 클릭을 할 때마다 비용이 차감되기 때문에 광고주 입장에서는 '관심 있는 사람이 클릭을 하겠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로 생각됩니다.
- 다만, 이 부분이 배달 앱에는 처음으로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배달음식점은 이 광고를 잘못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게클릭이 잘못된 이유
- 우리가게클릭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홀매장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홀매장을 운영하면 월세를 내는데, 월세는 손님이 몇 명이 오든 고정된 금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월세의 상가라면 최대한 손님이 많이 오는 곳에 가게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이 노출이 많은 울트라콜 위치를 고리는 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 우리가게클릭은 홀매장을 운영하는데 월세가 아닌, 손님이 들어오는 숫자에 대해 금액을 지불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손님이 많이 온다고 좋은 것은 아니며, 꼭 구매할 손님이 들어오거나, 아주 훌륭한 판매 점원이 있어 구매의사가 없는 손님에게도 판매를 하는 것이 이런 방식에서는 성공하는 방법입니다.
- 그럼 꼭 구매할 손님만 우리가게클릭을 통해 들어오게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누구나 쉽게 우리가게클릭으로 우리가게에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렇다면 우리가게클릭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결국 구매 할 의사가 없는 손님에게도 판매하는 아주 훌륭한 판매 점원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은 이 원리를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게클릭으로 많은 비용을 지출하지만 그만큼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가게클릭 성과 확인하기
배민 통계 사이트 확인
- 배민 사장님사이트에서 배민 셀프서비스, 통계에 접속하면 우리가게클릭의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아래 예시 사진을 바탕으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 위의 통계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될 부분은 노출 수입니다. 우리가게클릭의 경우 클릭되었을 경우에만 금액을 지불하기 때문에 노출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은 클릭 수와 주문 수입니다.
클릭 수는 결국 예산과 관련된 부분이며, 주문 수는 이에 대한 성과입니다.
주문전환율
- 주문 수를 클릭 수로 나눈 즉 주문전환율은 중요한 지표로, 10 ~ 15% 정도면 통상적인 수준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 해당 지표에서 클릭 수는 172건, 주문 수는 22건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주문전환율은 12.8% 정도가 됩니다.
- 해당 가게는 주문전환율이 12.8% 정도로 양호한 수준이기 때문에 주문전환율만 본다면 우리가게클릭을 활용해도 될만한 가게입니다.
- 구매할 마음이 없는 손님에게 까지 물건을 파는 훌륭한 점원은 없지만, 일정 수준 구매를 희망하는 손님에게는 물건을 팔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 이러한 원리로 만약 주문전환율이 10% 미만인 가게가 우리가게클릭을 활용한다면 손해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릭당 단가
- 우리가게클릭 클릭당 단가는 객단가와 연관해서 생각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총 판매금액에서 우리가게클릭 총 단가가 차지하는 비율 | 객단가 | ||
1.5만원 | 3만원 | ||
클릭당 단가 | 200원 | 10.4% | 5.2% |
600원 | 31.3% | 15.6% |
- 위의 표와 같이 객단가가 1.5만 원인 경우와 3만 원인 경우, 우리가게클릭 클릭당 단가가 200원과 600원인 경우 클릭 수 172건, 주문 수 22건을 대입해서 계산을 해보면 총판매금액에서 우리가게클릭으로 빠져나간 단가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즉, 높은 객단가에서 낮은 클릭당 비용으로 지출했을 때는 판매비용에서 낮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낮은 객단가에서 높은 클릭당 단가를 적용한다면 판매비용에서 30%가 넘는 비율을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 이 부분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배민 우리가게클릭은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배민 우리가게클릭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 배민 우리가게클릭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결국 구매할 마음이 없는 손님에게까지 물건을 파는 훌륭한 점원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배달 앱을 통해 우리 가게의 매력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손님들의 심리를 활용하여 손님이 필요한 위치에 필요한 정보를 보여주고, 이를 통해 구매로 이어지는 즉 주문전환율을 높여야 합니다.
- 이렇게 해야지만 배민 우리가게클릭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상 배민 우리가게클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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