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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울트라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by 대출 길라잡이 2023. 6. 7.

배민 울트라콜은 배민의 기본광고입니다. 배민 울트라콜은 여전히 배달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입니다. 이 광고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배민 울트라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민 울트라콜이란?

  • 배민이 가장 기본 광고로 월 88,000원(부가세 포함)으로 특정 지역에 노출을 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 실제 가게 위치가 A동 1번지이지만, 주요한 상권이 A동 2번지라고 생각한다면 울트라콜을 통해 A동 2번지에 노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A동 2번지에 거주하는 고객에게 노출이 되는 광고입니다.
  • 배민 울트라콜은 지역, 카테고리 별로 노출 반경은 1.5km ~ 3.0km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노출되는 지역은 다른 경쟁사가 있기 때문에 약 300m 정도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배민 울트라콜은 한 번에 여러 개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며, 울트라콜을 수시로 신청하고 해지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시기에 따른 개수 조정
  • 울트라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행동은 시기에 따라 개수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배달음식점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 성수기에는 울트라콜 개수를 늘려서 많은 고객에게 노출하여 매출을 늘려야 하며, 비수기에는 울트라콜 개수를 줄여 지출을 절감해야 합니다.
  •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은 1년 내내 동일한 울트라콜 개수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효율적인 운영이 될 수 없습니다. 앞서 말한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야외활동을 하는 3 ~ 6월, 9 ~ 10월은 울트라콜 개수를 아무리 늘려도 매출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시기에는 울트라콜을 줄여 지출을 절감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상권 나누기
  •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이 울트라콜을 반경 위주로만 생각해서 위치합니다. 하지만 반경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해당 지역의 상권입니다.
  • 울트라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권을 크게 4가지, 아파트 / 오피스 / 원룸(오피스텔) / 주택 상권으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각 상권별로 울트라콜을 위치시킨 다음 각 상권 별 성과를 토대로 차후 울트라콜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가령 내가 아파트 상권에 많이 거주하는 가족 단위에게 어필을 하기 위한 메뉴 및 가격대를 선정했다고 하더라도 실제 수요는 가족 단위가 거주하는 아파트가 아닌 원룸(오피스텔) 쪽에서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예측하는 것보다는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하는 것이 현명한 태도입니다.
  • 동일한 인구가 산다고 가정했을 때 주문이 많은 순서는 원룸 > 아파트 = 오피스 > 주택 순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분석하기
  • 배민은 배민 사장님 사이트를 통해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배민 데이터 노출수 클릭수 주문수
지역 A 100 10 5
지역 B 100 10 1
지역 C 200 20 10
  • 예시로 위와 같은 배민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 기본적으로 지역 A, B, C 중 노출 수가 가장 많은 C지역이 가장 효율적인 위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C지역은 노출 대비해서도 클릭수나 주문수가 적지 않습니다.
  • A지역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노출 수가 C에 비해 적기는 하지만 노출 대비 클릭을 의미하는 클릭률이나 클릭 대비 주문을 의미하는 주문율은 C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 하지만 B지역은 다를 수 있습니다. 노출 수나 클릭 수가 C에 비해 적은 것은 A와 동일하지만 주문 수가 현저하게 적습니다. 다양한 분석이 있을 수 있지만 단순하게 해석을 해보면 B지역에 거주하는 고객들은 해당 메뉴에 대해 관심은 있으나 우리 가게의 가격대나 구성에는 불만족하기 때문에 주문을 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배민 울트라콜 광고 화면
배민 울트라콜 광고 화면

울트라콜 컨설팅을 효과적일까?

  • 많은 분들이 울트라콜 컨설팅을 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거의 대부분 좋지 않았습니다.
  • 그 이유는 컨설팅을 해주는 업체의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 물론 컨설팅을 진행하는 업체는 최대한 많은 데이터로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하지만,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 족발을 파는 A가게와 커피를 파는 B가게가 바로 옆에 위치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메뉴, 가격대, 구성 등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에 고객층이 다를 수밖에 없고 결국 울트라콜 위치는 달라야만 합니다.
  • 하지만, 많은 울트라콜 컨설팅 업체에서는 이 2 가게에 대해 동일한 위치를 추천하는 것을 보았으며, 그 이유는 단 하나 추천하는 지역에서 배달 주문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동의하시나요?
  • 배민 울트라콜 위치는 모든 가게가 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메뉴, 가격대, 구성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배민 울트라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배민 사장님 사이트를 활용하여 내 울트라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 어떤 위치에 노출 수가 많은지, 노출 수가 많은 만큼 클릭 및 주문으로 전환되었는지 등을 분석하여 내 가게에 맞는 울트라콜 위치를 찾아나가는 것이 정석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배민 사장님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 가게의 통계를 바로 확인하여 울트라콜 위치를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민 통계 확인하기

 

이상 배민 울트라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배민 거리별 배달팁 알아보기

 

배민 거리별 배달팁 알아보기

배민은 2023년 2월 1일부터 기존 동별 배달팁 이외에 거리별 배달팁 설정이 가능해진다고 공지를 했으며, 이를 반영했습니다. 이는 수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이 건의를 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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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울트라콜 운영 기본 원칙

 

배민 울트라콜 운영 기본 원칙

배민 울트라콜은 가장 기본적인 광고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 이유는 배달 앱을 통한 주문 중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것이 배민이며, 배민에서 가장 많은 고객이 이용하는 경로에 울트라콜이 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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