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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팁모음

배달음식점 마진율 세팅 방법

by 대출 길라잡이 2023. 4. 11.

배달음식점 마진율은 홀매장에 비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배달음식점은 배달 앱 수수료, 배달 대행비, 포장 용기비 등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달음식점은 마진율을 잘 세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홀매장 마진율

  • 배달음식점의 마진율을 알아보기 이전에 홀매장의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홀매장의 경우 매장의 형태나, 메뉴 등에 따라 다르지만 매출대비 지출 비율은 임대료 10%, 인건비 20~35%, 재료비 30~45%, 공과금 5%, 기타 비용 3% 정도로 최소 68%, 최대 98% 정도가 지출로 잡히게 됩니다. 즉, 마진율은 최소 2%에서 최대 32% 정도가 됩니다
  • 여기에 프랜차이즈로 창업을 한다면 일정 부분 로열티 등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배달음식점 마진율

  • 배달음식점의 마진율은 홀매장에 비해 배달 앱 수수료, 배달 대행비, 포장 용기비 등이 추가되기 때문에 홀매장에 비해 마진율이 더욱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 배달의민족의 기본광고라고 볼 수 있는 오픈리스트의 경우 주문금액의 7.48%(부가세 포함)를 배달 앱 수수료로 책정합니다
  • 배달대행비의 경우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1.2km 기준 약 4,000원 정도입니다
  • 포장용기비의 경우는 건당 500원 정도가 추가됩니다
  • 배달음식점은 홀매장에 비해 이런 부분이 추가되기 때문에 매출 대비 지출이 홀매장에 비해 많을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마진율이 낮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배달음식점 마진율을 높이는 방법

  • 배달음식점은 홀매장에 비해 마진율이 낮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앞서 언급했던 홀매장의 매출 대비 지출에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 첫 번째로 임대료를 줄여야 합니다. 배달음식점은 배달 앱으로 주문을 받아 배송을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노출이 유리한 자리에 입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최대한 월세가 저렴한 곳에 입점을 하여 임대료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홀매장 매출 대비 지출 비율에서 임대료는 10% 수준이었지만, 배달음식점의 경우 이 비율을 가능하면 3%까지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번째로 인력 운영을 효율적으로 해야 합니다. 홀매장에 서빙을 하는 직원이 있다면 배달음식점에는 배달대행사라는 음식을 전달해주는 직원이 있다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홀매장의 인건비가 20~35% 수준이라면, 배달음식점은 인건비와 배달대행비를 포함한 금액이 20~35%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1인 주문이 많고 배달대행비가 상승한 현재 인건비와 배달대행비를 포함한 금액이 20~35%가 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1인 창업이나 지인 창업을 하여 인건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세 번째로 포장 용기를 저렴하게 구매를 해야 합니다. 포장 용기의 목적은 고객에게 음식을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함인데, 최근에는 이를 넘어 과도한 포장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 과도한 포장은 배달음식점 마진율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음식이 지저분해 보이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저렴한 포장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달의민족에서 운영하는 배민상회의 경우 포장 용기가 저렴하다고 언급되고 있으니 이 곳에서 포장 용기를 다른 곳과 비교해서 구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네 번째로 프랜차이즈에도 관심을 갖기 입니다. 대부분의 사장님들이 프랜차이즈를 바라보는 시각은 좋지 않으며, 그 이유는 바로 로열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음식 배달시장이 커짐에 따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프랜차이즈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들은 대량 구매라는 강력한 무기로 원재료의 가격을 낮추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프랜차이즈들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로열티나 불필요한 관리비가 없는 곳들도 나타나고 있으니 관심을 가져볼만 합니다

 

배달음식점 마진율 기준 세팅 방법

  • 지역이나 메뉴, 주변 상황에 따라 배달음식점의 마진율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 하지만, 아래의 배달음식점 매출 대비 지출 비율을 기초로 세팅을 한다면 배달음식점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임대료 5%, 인건비 10%, 배달대행비 15%, 재료비 35%, 배달 앱 수수료 10%, 포장 용기비 5%, 공과금 5%, 기타 3%
  • 이렇게 배달음식점 매출 대비 지출 비율을 기초로 하면 마진율은 12% 정도가 되며, 이 외에도 더욱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줄여간다면 배달음식점 마진율은 더욱 나아질 수 있습니다

 

배달음식점 마진율 세팅을 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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