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점에 도전한 사람 3명 중 2명은 실패를 합니다. 그 이유는 배달음식점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없기 때문입니다. 배달음식점을 운영하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과 동일한데 이것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방법
- 날씨가 추워져 장갑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 우선 집 근처에 장갑을 파는 곳이 어딘지 검색을 하게 되고, 이곳을 방문하게 됩니다
- 방문을 해서는 여러 장갑을 둘러보고, 사장님이나 점원에게 추천을 받게 됩니다
- 만약 하는 일이 물이 많이 묻는 일이라 방수까지도 가능한 장갑이 필요하다면 반대로 사장님이나 점원에게 질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 이 모든 것이 충족되었을 때 구매를 하게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방법
- 동일하게 날씨가 추워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 네이버나 쿠팡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할 것이고 '장갑'이라고 검색을 할 것입니다
- 여러 가지 제품 중 본인의 선택 기준(가격, 긍정의 리뷰, 디자인 등)을 기초로 여러 제품을 살펴볼 것입니다
- 만약 하는 일이 물이 많이 묻는 일이라 방수까지도 가능한 장갑이 필요하다면 상세페이지 내에서 방수에 대한 언급을 찾아보게 될 것입니다
- 오프라인 매장과 달리 가격이나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고 하더라도 방수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 구매를 포기하게 될 것이며, 방수에 대한 언급이 있다면 구매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음식을 구매하는 방법의 차이
- 홀매장을 방문해 라면을 먹는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메뉴가 한정적이며 사장님이나 점원에게 라면의 맵기나 어울리는 토핑 등을 추천해서 라면을 먹을 수 있습니다
- 배달 앱으로 주문해서 라면을 먹는다고 가정을 해보겠씁니다. 수많은 가게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될 것이며, 본인의 선택 기준(가격, 긍정의 리뷰, 배달비 등)을 기초로 여러 가게를 살펴보고, 그중 마음에 드는 가게를 선택하고 메뉴를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충족되었다고 바로 주문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장갑에서 '방수'에 대한 기능이 필요했듯, 라면에 있어서도 '매운맛'에 대한 기준이 필요할 수 있고, 매운 것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고객은 주문을 포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배달음식점과 온라인 쇼핑몰 운영이 동일한 원리
- 배달 앱을 통해 배달음식점을 운영하는 것과 대형 플랫폼을 이용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은 동일한 원리입니다
- 배달 앱을 이용해서 음식을 주문하는 고객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는 고객의 행동패턴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고객은 공간을 이동하는 수고없이 여러 가게와 제품을 비교할 수 있으며, 본인의 기준에 따라 그 가게와 제품을 평가하게 됩니다
- 또한, 앞서 언급한 방수, 맵기 등과 같이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구매를 하겠지만, 본인이 필요한 정보가 없다면 오프라인 매장과 같이 질문을 하기보다는 구매를 포기하는 행태를 보입니다
배달음식점과 온라인 쇼핑몰의 통계
- 배달 앱을 통해 운영하는 배달음식점과 대형 플랫폼을 통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동일한 원리라는 것은 통계수를 봐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두 곳에서 가장 중요한 통계는 노출수, 클릭수, 주문수입니다
- 노출수는 고객에게 시각적으로 내 가게가 보이는 횟수입니다
- 클릭수는 고객이 우리 가게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 주문수는 노출과 클릭을 바탕으로 우리 가게에 들어온 주문 숫자를 의미합니다
- 배달 앱과 대형 플랫폼은 이런 중요한 지표를 제공하는데, 이런 지표를 통해 우리 가게의 문제점 또한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배달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이라면 온라인 쇼핑몰 운영하는 방법에 관한 부분을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의 원리는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잘 운영하시는 분들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은 배달음식점으로 조금 더 발전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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