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점은 숫자로 모든 것을 분석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배달음식점은 마진율이 홀매장에 비해 낮을 수밖에 없으며, 고객들의 피드백을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숫자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음식점의 낮은 마진율
- 배달음식점을 창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낮은 창업 비용에 메리트를 느끼기 때문에 창업을 합니다
- 하지만, 배달음식점의 마진율이 낮은 것을 알아차리는 것은 대부분 창업을 한 후이며, 그렇기 때문에 배달음식점을 창업하는 3명 중 2명은 좋지 않은 결과를 마주하게 됩니다
배달음식점의 마진율이 낮은 이유
- 배달음식점의 마진율이 낮은 이유는 홀매장의 비용에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배달 앱 수수료, 배달 대행비, 포장 용기비 때문입니다
- 요기요에서 운영중인 프로모션 요타임딜을 예시로 한 번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요타임딜을 통해 고객이 30,000원의 음식을 주문했고, 고객 부담 배달비는 2,000원, 배달대행비가 3,500원이 지출되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 배달앱 수수료는 30,000원의 18.5%(요기요 기본 수수료 12.5% + 요타임딜 수수료 6%)에 해당되는 5,550원과 고객에게 할인혜택이 제공되는 7,000원을 더한 12,550원입니다
- 결제 수수료 3%는 900원이며, 부가세는 (12,550원 + 900원)의 10%에 해당하는 1,345원입니다
- 결국 입금 되는 금액은 주문금액(30,000원) + 고객 부담 배달비(2,000원) - 배달대행비(3,500원) - 배달 앱 수수료(12,550원) - 결제 수수료(900원) - 부가세(1,345원)로 13,705원입니다
- 주문 금액의 약 45% 수준에 해당되는 13,705원이 입금되며, 이 금액으로 재료비, 인건비, 공과금, 임대료 등을 감당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배달음식점 숫자가 중요한 이유 1
-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이 요기요 요타임딜을 활성화해서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 이는 원가에 대한 계산을 전혀 해보지 않았거나, 대충 해본 결과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 배달음식점 숫자가 중요한 이유는 원가 계산을 통해 역마진을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우리 가게의 문제점을 아는 방법
- 홀매장의 경우 우리가게의 문제점은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특정 음식이 많이 남았다면 그 음식의 문제이며, 여러 명이 와서 인원수 보다 적은 메뉴를 주문한다면 메뉴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라고 인지하는 등 우리 가게의 문제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배달음식점은 우리 가게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 거의 유일한 방법이 리뷰를 통한 확인인데, 리뷰의 작성률이 2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체의 의견을 알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배달음식점 사장님은 통계를 활용해야 합니다
배달음식점 숫자가 중요한 이유 2
- 배달의민족 사장님사이트에서는 노출수, 클릭수, 주문수와 같은 통계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우리 가게의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령 노출수는 많으나 클릭수가 적다는 것은 고객이 선호하지 않는 메뉴 거나, 우리 가게의 썸네일이 눈에 띄지 않는다고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 클릭수가 많지만 주문수가 적은 것은 가격에 대한 저항이 있거나 메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서 고객이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 울트라콜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특정 울트라콜의 노출수가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면 울트라콜 노출수가 적은 곳은 우리 메뉴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 배달음식점 숫자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 가게의 문제점을 개선해 주문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배달음식점의 숫자는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장님은 이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알면서도 너무 어렵다는 핑계로 장사를 합니다. 배달음식점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숫자를 분석해서 역마진을 방지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주문을 늘려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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