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과 고객들은 배달속도에 예민합니다. 그리고 배달속도의 고객만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배민1이나 쿠팡이츠와 같은 단건 배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배달음식점에서 배달속도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고객의 심리
- 고객들이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심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고객들이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때는 배가 고픈 상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인 '식욕'과 관계된 부분입니다.
- 일부 사람들은 식욕이 만족되지 못할 때에 예민한 태도를 보이거나 짜증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기본 욕구인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라도 배달속도는 고객만족에 큰 영향을 주며, 고객들은 배달 속도에 예민하게 반응을 합니다
배송 속도 하나로 이커머스를 평정한 쿠팡
- 몇 해 전만 하더라도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절대 강자는 네이버 쇼핑이었습니다. 한 때는 온라인 쇼핑이라는 말이 네이버에서 구매하는 행위를 의미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네이버 쇼핑과 쿠팡이 양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쿠팡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네이버 쇼핑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팡은 어떻게 절대적으로 점유율이 높은 네이버 쇼핑을 점유율 측면에서 따라잡을 수 있었을까요?
- 이는 바로 쿠팡의 로켓배송이라는 빠른 배송 시스템 때문입니다
- 쿠팡에서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도착한다는 믿음이 있었고, 실제로 빠르게 배송이 되었기 때문에 고객들은 네이버 쇼핑보다 쿠팡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에 네이버 쇼핑도 최근 내일 도착 보장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배송이 빠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우리가 쿠팡에서 주문을 하는 제품은 휴지, 종이컵과 같은 생필품 등이 많습니다. 엄밀히 말해서 이런 제품은 내일 하루쯤 없어도 생활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은 배송이 빠르기 때문에 이런 제품을 쿠팡에서 주문을 합니다
배달음식점 배달속도가 중요한 이유
-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내일 당장 필요가 없는 물건이라도 내일 확실히 도착을 하는 쿠팡에 고객들은 주문을 합니다
- 하물며 인간의 기본 욕구와 관련된 식욕과 이를 채워줄 수 있는 음식이 빠르게 도착하는 것은 고객에게 큰 만족감을 선사해줍니다
- 실제로 조리 시간이 20분은 걸릴 것 같은 찜이나 탕류가 조리 시간도 안될 만큼 빠르게 도착한다고 하더라도, 고객들은 조리에 대한 의구심을 품기보다는 빠른 배달속도에 만족을 합니다
- 빠른 배달속도는 고객에게 큰 만족을 선사하며, 느린 배달속도는 고객에게 큰 불만을 야기합니다
- 이런 이유로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와 같은 배달 플랫폼은 도착 예정시간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최근에는 배달대행기사가 출발하는 것을 알림으로 알려주는 등 고객의 기다림이 최대한 짧게 느끼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하고 있습니다.
- 우리가 말하는 맛에서 실제 음식의 맛이 주는 영향이 30%에 불과한 상황에서, 빠른 배달 속도는 오히려 고객이 더 맛있게 느낄 가능성을 높여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배달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
- 첫 번째는 자체 배달기사를 두는 방법입니다. 이는 인건비 측면에서 부담은 되지만 빠른 배달속도를 기대할 수 있고,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 두 번째는 배달대행사를 잘 선정하는 것입니다. 이미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배달대행사가 있습니다. 배달대행사를 싸다고 무조건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활동하는 곳이 어디인지, 배달대행기사의 숫자는 어떤지 등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세 번째는 고객의 기다림이 짧게 느껴지게 하기입니다. 앞서 배달 플랫폼은 도착 예정시간이나 배달대행기사 출발 알림 등을 통해 고객의 기다림이 상대적으로 짧게 느껴지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배달음식점 사장님도 이러한 노력을 한다면 고객이 느끼는 배달속도는 더욱 빨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달음식점에 있어 기본 3요소는 맛, 청결,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배달속도 역시도 이에 준할 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이니 잘 챙겨보시면 좋겠습니다
'배달팁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달음식점 매출 향상 방법 (0) | 2023.04.14 |
---|---|
배달음식점이 지향해야 하는 장사 방법 (0) | 2023.04.13 |
배달음식점 서비스 중요할까 (0) | 2023.04.13 |
배달음식점 청결 중요할까 (0) | 2023.04.12 |
배달음식점 맛 과연 중요할까 (0) | 2023.04.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