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점 클릭률은 평균적으로 3~5%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클릭률이 이보다 낮다면 클릭을 유도하는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과 구매 패턴이 비슷한 배달음식점 클릭률과 향상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음식점 클릭률이란
- 배달음식점의 클릭률이란 노출수를 클릭수로 나눈 것을 의미합니다.
- 사장님들은 노출수, 클릭수, 주문수라는 개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는 배달의민족 통계에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수치에 대해 고객입장에서 생각해보지는 않습니다.
- 노출수는 말 그대로 고객에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이 노출수를 늘리기 위해 울트라콜을 추가하거나, 다양한 큐레이션에 입점하는 등 사장님들이 많은 노력을 합니다.
- 클릭수는 그렇게 노출된 것을 토대로 고객이 클릭을 했을 때 발생하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주문을 하기 위해서는 노출 > 클릭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클릭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을 때는 주문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클릭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 지역, 메뉴, 가격대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클릭률은 3~5% 정도가 되며, 김치찌개, 치킨, 피자처럼 자주먹는 음식의 클릭률은 이보다 조금 낮을 수 있으며, 소갈비찜, 육회와 같이 정확히 타케팅된 메뉴의 경우는 이보다 클릭률이 더 높은 것이 보통입니다.
클릭률을 향상해야 하는 이유
- 클릭을 한다는 것은 여러가지의 제품 중 특정 제품에 아주 조금이라도 호기심이 있고, 구매의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온라인 쇼핑이나 배달 앱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 고객이 배달 앱에 접속을 해서 우리 가게를 클릭한다는 것은 썸네일을 통해 우리 가게에 조금이라도 호기심이 생겼으며, 이를 통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생긴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릭률을 향상 시키는 것은 곧 주문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배달음식점 클릭률 향상 방법
- 배달음식점이 클릭률을 향상하기 위해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이나 주변사람들의 소비패턴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가령 온라인 쇼핑을 할 때 나는 어떤 제품을 클릭하는지, 주변사람들은 어떤 요소를 보고 클릭을 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 고객은 우리가게의 썸네일을 보고 클릭을 할지 말지에 대한 결정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썸네일을 통해 우리 가게의 매력을 적극 어필해야 합니다.
- 로고의 경우는 정해진 틀은 없지만,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가게와 차별화 되어있는 것이 눈에 띄기 쉽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판매하는 매뉴를 크게 작성하여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상호와 대표메뉴명은 일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ㅇㅇ식당' 이라는 상호로 삼겹살을 판매하는 것보다 'ㅇㅇ삼겹살'이라는 상호로 삼겹살을 판매하는 것이 검색에도 유리하며, 고객 입장에서도 전문성이 있어 보이기 때문에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혜택 부분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배달의민족 기준으로 고객에게 쿠폰이나 바로사용쿠폰을 제공할 수 있고, 포장/매장과 같은 마크로 고객의 시선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규' 마크가 붙었을 경우 고객 클릭률은 통상적으로 1~2% 정도 올라가기 때문에, 오픈 후 3개월 정도는 클릭률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배달음식점은 3개월 내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라는 말이 나오기도 하는 것입니다.
- 가격대 설정도 중요합니다. 썸네일에 노출되는 가격은 최소주문금액과 배달팁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최소주문금액과 배달팁은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를 무조건 낮게 설정했을 경우에는 마진율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경쟁사와 비교해서 과도하게 높은 금액이 아닌 수준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부분에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또한, 배달팁 낮은 순으로 정렬했을 때 유리함을 점하기 위해 높은 가격 금액대에서 '0원'을 설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클릭률을 저해하는 요소
- 클릭률을 저해하는 요소는 당연히 썸네일에 매력이 없거나 눈에 띄지 않는 경우입니다.
- 가령 로고 바탕색이 흰색이라면 스마트폰 바탕색과 동일하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으며, 로고에서 음식의 메뉴보다는 의미없는 상호가 강조된다면 직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고객의 시선을 사로 잡을 수 없습니다.
- 또, 혜택이 전무하고 최소주문금액과 배달팁과 같은 가격대가 높게 설정되어 있다면 고객이 클릭하는 것을 망설이게 되며, 이것은 저조한 클릭률의 원인이 될 것입니다.
배달음식점 클릭률 결론
- 배달음식점 클릭률은 노출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3~5% 수준입니다.
- 클릭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주문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썸네일을 통해 고객에게 매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이상 배달음식점 클릭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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