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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팁모음

배민 광고와 배민1 어떤 차이가 있을까?

by 대출 길라잡이 2023. 4. 27.

배달의민족 광고는 크게 배민 배달 광고(이하 배민 광고) 배민1으로 나뉘며, 이 둘은 아주 다른 형태의 광고입니다. 고객들은 몰라도 관계없지만 배달음식점을 운영한다면 배민 광고와 배민1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배민 광고와 배민1

  • 배민 광고는 기존에 배민을 운영하며 사용했던 광고로, 울트라콜, 오픈리스트 등이 배민 광고에 속합니다.
  • 배민1은 비교적 최근 배달의민족이 내놓은 광고입니다.

 

배민 광고 배민1 노출 예시
<출처 : 배달의민족>

 

배민 광고와 배민1 차이점

배달 주체

  • 배민 광고의 진행과정은 주문 접수(배달 앱) > 조리(배달음식점) > 배달(배달대행사)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배민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배달대행사가 있어나 배달 직원이 있어야 합니다.
  • 배민1의 진행과정은 주문 접수(배달 앱) > 조리(배달음식점) > 배달(배달 앱 라이더)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배민1을 하기 위해 배달대행사와 계약은 필요 없으며, 배달 직원이 없어도 배달이 가능합니다.

배달 방식

  • 배민 광고는 배달대행사 및 배달 직원이 배달을 하는 형태이며, 통상적으로 배달은 가까운 지역은 묶어가는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 배민1의 경우 한집 배달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최근 배달 주문 감소 및 배달팁 상승 등의 여파로 '묶음 배달'이라는 새로운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수수료

  • 배민 광고의 수수료는 오픈리스트 6.8%, 울트라콜 월 80,000원(부가세 제외)으로 여타의 배달 플랫폼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 배민1의 경우 기본형, 배달비 절약형, 통합형 요금제 등 3가지가 있으며 수수료는 최저 6.8% ~ 최대 27% 수준이며, 배달비는 별도로 책정되기도 합니다. 배달 업무까지 수행하기 때문에 배민 광고에 비해 수수료가 비쌉니다.

노출 방식

  • 배민 광고의 가장 핵심 광고는 울트라콜이며, 이는 임의의 위치에 우리 가게를 노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고객은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깝게 위치한 가게부터 볼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노출이 가능했습니다.
  • 배민1은 랭킹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문수, 재주문율, 고객 만족 등을 평가해서 노출을 하는 것으로, 전략적인 노출은 불가능합니다.

샵인샵

  • 배민 광고는 하나의 사업자등록증으로 다양한 형태의 샵인샵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 배민1은 하나의 사업자등록증으로 원칙적으로 하나의 가게만 운영가능하며, 샵인샵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보상

  • 배민 광고의 경우 고객이 배민으로 주문만 하기 때문에 배달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배달음식점과 배달대행사가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 배민1의 경우 배달 업무를 배민에 소속된 라이더가 수행하기 때문에 배달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배달의민족에서 책임을 지고 보상을 합니다.

운영지역

  • 배민 광고의 경우 전국적으로 지원됩니다.
  • 배민1은 대도시는 대부분 지원이 되지만, 지원되지 않는 지역이 있습니다.

 

배민1을 밀어주는 이유

  • 배달의민족은 노골적으로 배민1을 밀어주고 있습니다. 배민1에 과도한 쿠폰을 통해 고객을 유인하고 있으며, 배민1은 고객의 눈에 띄기 쉬운 애니메이션을 삽입해서 배민 광고가 아닌 배민1으로 고객을 유인하고 있습니다.
  • 배민이 배민1을 밀어주는 이유는 초창기에는 쿠팡이츠에 빼앗긴 점유율 때문이었습니다. 쿠팡이츠의 한집 배달에 빼앗긴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배민이 찾은 돌파구가 배민1이었습니다.
  • 이보다 더 큰 이유는 다른 곳에 있습니다. 바로 울트라콜 개수의 감소입니다.
  • 울트라콜이 많을수록 노출이 유리했기 때문에 많은 배달음식점은 소위 울트라콜 전쟁을 했습니다. 서울 강남 지역의 경우 울트라콜 30개는 기본이며, 100개를 신청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배달의민족도 울트라콜 개수가 늘어나는 것에 매우 만족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하지만, 일정 수준의 고객을 확보하고 단골로 전환시킨 배달음식점들은 고객들이 울트라콜이 아닌 찜이나 주문 내역, 검색 등으로 유입되면서 울트라콜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울트라콜 개수를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울트라콜 전쟁이 끝나고 나니 모든 배달음식점 울트라콜 숫자는 줄어들었습니다.
  • 배달 주문수는 일정한데, 배달음식점의 울트라콜 숫자는 점차 감소하니 배달의민족 매출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주문 금액에 따라 수수료를 차감할 수 있는 배민1을 내놓은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앞으로도 배달의민족은 배민 광고보다 배민1을 더 밀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민1에 대비하는 자세

  • 배민1은 주문 금액의 일정 수준을 수수료로 차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 비중이 높으며, 이는 객단가가 낮을 경우 아주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 또한, 배민1의 요금제 3가지는 각기 특성이 있습니다. 특정 요금 영역에서 유리한 요금제가 있으니 이런 부분을 우리 가게의 평균 단가와 잘 비교해서 유리한 수수료 체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민 광고와 배민1 차이 결론

  • 배민 광고와 배민1은 다른 광고로 다양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 배달의민족은 배민1을 배민 광고에 비해 더 밀어주고 있습니다.
  • 배민1은 각기 다른 요금제가 있어 객단가 및 평균단가를 파악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상 배민 광고와 배민1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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