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는 가장 많이 활용하는 광고 중 하나입니다. 오픈리스트에 가입을 해야만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있기 때문에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광고 입점 기준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기본 정보
- 노출 위치 : 각 카테고리에 들어갔을 때 가장 상단에 3곳 위치합니다
- 노출 순서 : 해당 지역에 각 카테고리 별로 오픈리스트를 신청한 3곳이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만약 해당 카테고리에 30개의 오픈리스트 신청 가게가 있다면 10번 중에 1번 꼴로 노출이 됩니다
- 수수료 : 주문 금액의 6.8%(부가세 제외)가 수수료로 차감됩니다
- 신청 : 배달의민족 사장님광장의 배민셀프서비스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광고 성과 : 13.4배로 일정하며, 이 부분은 추후 설명하겠습니다
오픈리스트 입점 해야하는 경우
- 가게를 오픈한지 3개월 미만인 경우는 오픈리스트에 입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한 지 3개월 미만이라는 것은 아직 고객에게 인지도가 없으며, 주문수 및 리뷰수가 현저하게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클릭률에 영향을 주는 신규마크가 붙어 있기 때문에 고객의 눈에 띄기도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에게 최대한 많은 노출을 만들어 내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오픈리스트가 최적입니다
- 배달 성수기 및 메뉴 성수기가 왔을 때입니다. 배달 성수기는 통상적으로 한여름이나 한겨울, 폭우나 폭설 등으로 인해 외부활동이 어려울 때입니다. 이 때는 배달 수요가 많기 때문에 오픈리스트를 통해 적극적인 노출을 하면 고객에게 그만큼의 반응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한여름의 냉면이나 아이스아메리카노, 한겨울의 찜, 탕과 같이 계절성이 강한 메뉴라면 계절에 맞을 때 오픈리스트를 통해 노출을 한다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큐레이션이나 우리가게클릭과 같은 다양한 노출을 원할 때입니다. 배달의민족은 다양한 영역을 큐레이션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필수적인 조건은 오픈리스트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별도의 비용 지출 없이 큐레이션 영역에 노출을 하고 싶다면 오픈리스트에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픈리스트를 제외한 광고 성과가 13.4배가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아래에서 별도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픈리스트 광고 성과 13.4배와 타광고 성과 비교
- 배달의민족 사장님사이트의 배민셀프서비스에는 광고 별 통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광고 성과에 대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광고 성과는 광고로 지출된 비용 대비 매출을 의미합니다. 만약 광고비로 1만 원을 지출하고, 매출이 10만 원이 발생하였다면 광고성과는 10배가 되는 것입니다
- 오픈리스트의 광고 성과는 13.4배로 일정합니다. 그 이유는 오픈리스트 수수료가 주문금액의 6.8%로 일정하기 때문에 차감하는 금액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객이 10만 원을 주문하게 되면, 수수료 6,800원 및 부가세 680원 등 총 7,480원을 차감하게 되는데, 이를 역으로 해석하면 7,480원의 광고비로 10만 원의 매출을 만든 것이 되며, 이런 이유로 오픈리스트의 광고 성과는 13.4배로 일정한 것입니다
- 앞서 오픈리스트 광고에 가입을 해야 하는 경우를 광고 성과가 13.4배가 되지 않을 경우라고 이야기를 한 이유도 동일한 이유입니다. 만약 울트라콜 광고 성과가 13.4배에 미치지 못하는데 오픈리스트를 신청하지 않는다면 이는 오히려 더 큰 수수료를 차감당하고 있는 것이 됩니다. 차라리 이럴 때에는 울트라콜 숫자를 줄이고 오픈리스트를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반대로 울트라콜 성과가 13.4배가 넘을 경우에는 오픈리스트에 비해 광고 성과가 좋기 때문에 특정한 시기를 제외하고는 오픈리스트를 신청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광고 입점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픈리스트 수수료 6.8%는 높다고 판단할 수도 있지만 요기요나 쿠팡이츠 등 다른 광고의 수수료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적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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