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와 함께 우리나라 3대 배달플랫폼입니다. 쿠팡이츠의 등장으로 이전에 비해 점유율은 줄어들었지만 GS리테일이 인수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요기요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기요 광고 구분
- 요기요 광고는 요기요 광고와 요기요 익스프레스로 나뉩니다
- 요기요 광고의 경우 기존 광고로 주문 접수는 요기요 앱으로 하고, 음식 배달은 배달음식점이 계약한 배달대행사에서 수행하는 구조입니다
-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경우 주문 접수는 요기요 앱으로 하고, 음식 배달은 요기요 소속 배달 라이더가 고객에게 주문을 배달하는 형태입니다
-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경우 배민1, 쿠팡이츠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배민1과 쿠팡이츠가 단건 배달을 표방하는 반면,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경우 단건 배달은 아닌 차이점이 있습니다
- 요기요 광고의 경우 전국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지만,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경우는 지역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요기요 익스프레스가 노출에 유리
- 요기요 역시도 배달의민족과 마찬가지로 기존 요기요 광고보다는 자신들이 배달까지 수행하는 요기요 익스프레스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입니다
- 이는 사용자 화면에서 요기요 익스프레스가 더욱 많이 노출되도록 해놓은 것만 봐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요기요 익스프레스가 서비스되지 않는 지역에서도 제3자 배달대행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다양하게 요기요 익스프레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기요 광고 기본 개념
- 요기요의 경우 배달의민족 울트라콜과 같이 특정 지역에 노출을 하려고 해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모든 배달음식점은 요기요가 자체적으로 정한 랭킹에 따라 노출 순서가 정해집니다
- 노출 순서에 대한 의문은 많지만 요기요에서 노출 순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기 때문에 유추할 수밖에 없으며, 주요 지표는 재주문율, 주문수, 별점 등이 요인이 될 것입니다
- 결국 요기요의 경우 울트라콜과 같은 전략적인 노출이 힘들기 때문에 특정 소수의 가게가 주문을 독점하는 현상이 배달의민족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요기요 추가 광고
- 요기요의 경우 랭킹시스템으로 일정 수준이 되지 않으면 노출자체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요기요의 추가 광고를 활용해서 일정 부분 랭킹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며, 추가적인 광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추천광고 : 주문이 발생했을 때에만 광고 이용료가 발생하는 주문연동형 광고로, 홈화면과 검색화면, 카테고리 상단에 노출이 되며, 주문이력 기반의 AI엔진을 통해 우리 가게에 주문할 확률이 높은 고객에게 노출됩니다. 1일 한도금액을 사장님이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주문이력 기반의 AI엔진을 통해 적중도가 높다고 홍보를 하는 상품입니다
- 요타임딜 : 특정 카테고리를 클릭했을 때 주문한 적 없거나 최근 주문이 뜸했던 고객에게 팝업창으로 노출되는 할인 프로모션 광고입니다. 고객에게 높은 할인 혜택과 시간적인 강요를 하기 때문에 주문전환율이 높습니다. 다만, 할인금액 및 프로모션 수수료 등 과도한 수수료 부담으로 역마진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요기요 광고 입점 전략
- 요기요는 기본적으로 수수료가 12.5%(부가세 제외)로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6.8%(부가세 제외)에 비해 수수료가 비쌉니다
- 하지만, 요기요에서 많은 쿠폰과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배달음식점 사장님이라면 요기요도 입점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노출적인 측면에서 요기요 광고보다 요기요 익스프레스가 유리하기 때문에 가급적 요기요 익스프레스에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요기요는 랭킹시스템이기 때문에 랭킹을 올리기 위해서는 재주문도 중요하지만 최소 주문수도 필요하기 때문에 추천광고를 통해 랭킹을 올리는 것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 요타임딜의 경우는 수수료가 과도해서 역마진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성수기로 주문수를 늘려야 하는 등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요기요 광고에 입점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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