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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팁모음

요기요 광고 알아보기

by 대출 길라잡이 2023. 4. 18.

요기요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와 함께 우리나라 3대 배달플랫폼입니다. 쿠팡이츠의 등장으로 이전에 비해 점유율은 줄어들었지만 GS리테일이 인수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요기요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기요 광고 구분

  • 요기요 광고는 요기요 광고와 요기요 익스프레스로 나뉩니다
  • 요기요 광고의 경우 기존 광고로 주문 접수는 요기요 앱으로 하고, 음식 배달은 배달음식점이 계약한 배달대행사에서 수행하는 구조입니다
  •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경우 주문 접수는 요기요 앱으로 하고, 음식 배달은 요기요 소속 배달 라이더가 고객에게 주문을 배달하는 형태입니다
  •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경우 배민1, 쿠팡이츠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배민1과 쿠팡이츠가 단건 배달을 표방하는 반면,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경우 단건 배달은 아닌 차이점이 있습니다
  • 요기요 광고의 경우 전국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지만,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경우는 지역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요기요 익스프레스가 노출에 유리

  • 요기요 역시도 배달의민족과 마찬가지로 기존 요기요 광고보다는 자신들이 배달까지 수행하는 요기요 익스프레스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입니다
  • 이는 사용자 화면에서 요기요 익스프레스가 더욱 많이 노출되도록 해놓은 것만 봐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요기요 익스프레스가 서비스되지 않는 지역에서도 제3자 배달대행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다양하게 요기요 익스프레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기요 광고 노출 예시
<출처 : 요기요 앱>

 

요기요 광고 기본 개념

  • 요기요의 경우 배달의민족 울트라콜과 같이 특정 지역에 노출을 하려고 해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모든 배달음식점은 요기요가 자체적으로 정한 랭킹에 따라 노출 순서가 정해집니다
  • 노출 순서에 대한 의문은 많지만 요기요에서 노출 순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기 때문에 유추할 수밖에 없으며, 주요 지표는 재주문율, 주문수, 별점 등이 요인이 될 것입니다
  • 결국 요기요의 경우 울트라콜과 같은 전략적인 노출이 힘들기 때문에 특정 소수의 가게가 주문을 독점하는 현상이 배달의민족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요기요 추가 광고

  • 요기요의 경우 랭킹시스템으로 일정 수준이 되지 않으면 노출자체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요기요의 추가 광고를 활용해서 일정 부분 랭킹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며, 추가적인 광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추천광고 : 주문이 발생했을 때에만 광고 이용료가 발생하는 주문연동형 광고로, 홈화면과 검색화면, 카테고리 상단에 노출이 되며, 주문이력 기반의 AI엔진을 통해 우리 가게에 주문할 확률이 높은 고객에게 노출됩니다. 1일 한도금액을 사장님이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주문이력 기반의 AI엔진을 통해 적중도가 높다고 홍보를 하는 상품입니다
  • 요타임딜 : 특정 카테고리를 클릭했을 때 주문한 적 없거나 최근 주문이 뜸했던 고객에게 팝업창으로 노출되는 할인 프로모션 광고입니다. 고객에게 높은 할인 혜택과 시간적인 강요를 하기 때문에 주문전환율이 높습니다. 다만, 할인금액 및 프로모션 수수료 등 과도한 수수료 부담으로 역마진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요기요 광고 입점 전략

  • 요기요는 기본적으로 수수료가 12.5%(부가세 제외)로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6.8%(부가세 제외)에 비해 수수료가 비쌉니다
  • 하지만, 요기요에서 많은 쿠폰과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배달음식점 사장님이라면 요기요도 입점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노출적인 측면에서 요기요 광고보다 요기요 익스프레스가 유리하기 때문에 가급적 요기요 익스프레스에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요기요는 랭킹시스템이기 때문에 랭킹을 올리기 위해서는 재주문도 중요하지만 최소 주문수도 필요하기 때문에 추천광고를 통해 랭킹을 올리는 것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 요타임딜의 경우는 수수료가 과도해서 역마진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성수기로 주문수를 늘려야 하는 등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요기요 광고에 입점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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