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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울트라콜 운영 기본 원칙

by 대출 길라잡이 2023. 4. 24.

배민 울트라콜은 가장 기본적인 광고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 이유는 배달 앱을 통한 주문 중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것이 배민이며, 배민에서 가장 많은 고객이 이용하는 경로에 울트라콜이 있기 때문입니다. 배민 울트라콜 운영 기본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민 울트라콜 이해하기

  • 울트라콜은 배민의 가장 기본적인 광고로, 배달음식점을 운영한다면 필수적으로 해야 할 광고입니다.
  • 울트라콜은 1개당 월 80,000원(부가세 제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개수를 추가하면 80,000원이 추가됩니다.
  • 울트라콜은 실제 내 가게 주소와는 별개로 사장님이 원하는 곳에 노출을 할 수 있으며, 노출 반경은 지역과 메뉴에 따라 다르지만 1.5km ~ 3.0km입니다.
  • 배민의 기본 광고는 고객 입장에서 고객과 가까운 곳에 있는 배달음식점부터 노출이 되기 때문에, 울트라콜 위치를 잘 선정하는 것은 그만큼 고객에게 더 많은 노출을 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이치입니다.

 

배민 울트라콜 노출 예시
<출처 : 배민 앱>

 

울트라콜이 어려운 이유

  •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이 울트라콜 운영에 대해 어려워합니다. 그 이유는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울트라콜을 통한 노출수가 500이 발생했다면 이것이 많은지 적은 지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실제로 울트라콜의 노출수는 지역, 메뉴, 가격대에 따라 많이 다르며, 일평균 노출수가 300이 넘는다면 이는 크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 또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이 울트라콜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울트라콜을 통한 주문수가 들쑥날쑥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고민을 해보아야 합니다. '울트라콜 = 주문'으로 생각하는 사장님이 많은데, 실제 '울트라콜 = 노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문을 유도하는 장치를 얼마나 잘했느냐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이런 이유로 울트라콜 위치만 변경해 주는 컨설팅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컨설팅은 효과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데이터의 오류 때문입니다. 울트라콜 컨설팅은 주로 해당 지역에 주문이 많은 곳을 기준으로 위치를 선정해 줍니다. 하지만 이는 심각한 데이터의 오류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메뉴와 가격대, 구성 등이 모두 빠져 있는 것입니다.
  • 가령 원룸 밀집구역이 있어 1인분 메뉴가 주로 주문이 들어오는 곳이 있습니다. 이런 곳에 만약 가격대가 있는 족발이나 회와 같은 메뉴를 판매하는 사장님이 울트라콜을 위치시킨다면 이것은 효과가 있을까요?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이런 부분을 감안하지 않고 컨설팅을 하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배민 울트라콜 운영 기본 원칙

  • 배민 울트라콜을 운영함에 있어 다음 3가지 원칙을 잘 지키면 좋습니다.
  • 첫 번째 울트라콜의 위치는 한 달 단위로 변경하기입니다. 많은 사장님들이 울트라콜 위치를 자주 그리고 기준 없이 변경합니다. 그 이유는 주문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도 있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경계감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 오픈한 가게를 보면 호기심에 무작정 달려가는 고객도 있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경계감으로 주변의 평을 본 후 방문하는 고객도 있습니다. 배달 앱 접속해서 주문하는 고객도 동일합니다. 배달 앱을 통해 보이자마자 주문을 하는 고객도 있지만, 배달 앱을 통해 보았다고 하더라도 수차례 눈에 익은 후 주문을 하는 고객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울트라콜의 위치는 한 달 정도는 지켜보고 변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번째 울트라콜의 효율이 좋더라도 한 지역에 3개월 정도만 두기입니다. 울트라콜을 운영하다 보면 특정 지역에 유독 높은 노출수와 주문수를 기록하는 곳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곳은 3개월 정도는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나면 눈에 띄게 노출수와 주문수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그 이유는 이미 동일한 지역에 3개월 이상 노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가게에 관심이 없는 고객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을 풀어보자면 3개월 동안 우리 가게에 관심이 있는 고객은 이미 주문을 하고, 긍정 혹은 부정의 평가를 하였을 것입니다. 긍정의 평가를 한 고객은 우리 가게에 만족을 하였기 때문에 찜이나 주문 내역을 통해 유입이 될 수 있는 고객이며, 부정의 평가를 한 고객은 우리 가게가 보이더라도 다시는 주문을 하지 않을 고객입니다. 이러한 고객은 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주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가급적 3개월 정도만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 번째 울트라콜 1개 지역은 기준점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배달음식점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기 때문에 이 성수기와 비수기를 나눠줄 기준점 역할이 필요합니다.
  • 가령 울트라콜 ①, ②, ③ 등 3개를 운영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이때 울트라콜 전체를 ④, ⑤, ⑥으로 변경했을 때 노출수와 비교를 하게 되는데, 이 것이 울트라콜 위치를 잘 선정한 것인지, 성수기, 비수기의 영향인지를 알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울트라콜을 변경하더라도 ①, ②, ③ 중 하나는 남겨두고 울트라콜 위치를 변경해야, 실제 울트라콜 위치를 잘 변경한 것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배민 울트라콜 운영 원칙 결론

  • 울트라콜은 배달음식점에 필수적인 광고입니다.
  • 울트라콜은 분명 어려운 부분은 있지만 컨설팅은 효과가 낮을 것입니다.
  • 울트라콜 운영의 3원칙을 잘 지키면 나에게 맞는 울트라콜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상 배민 울트라콜 운영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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