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점을 운영하기 위해 첫 번째로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은 노출입니다. 홀매장과 달리 배달음식점은 온라인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배달 앱 외에도 다양한 노출 방법이 있습니다. 배달음식점 외부 채널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부 채널에 노출해야 하는 이유
- 배달음식점이 외부에 노출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수료입니다. 현재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배달 앱 3대 플랫폼인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는 이를 통한 주문을 했을 때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또한, 이 수수료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배달음식점 낮은 마진율의 주요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 외부 채널에 노출을 하면 경쟁사와의 경쟁을 피해갈 수 있기도 합니다. 배달 앱의 경우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내 가게가 선택되어야 하지만, 배달 앱이 아닌 외부 채널 노출의 경우 고객은 경쟁사를 고민하지 않고 구매를 할지 말지만 결정을 하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선택이 쉽습니다
-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배달음식점을 운영한다면 외부 채널 노출에 대해 고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은 홀매장이 운영하기에 좋은 외부 채널이며, 과거에는 배달음식점은 사용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외부 채널이었습니다
- 하지만, 인스타그램에 음식 주문하기라는 배너가 생기며 인스타그램에서 배달 앱으로 바로 연결이 가능해진 후, 배달음식점도 인스타그램이 효과적인 외부 노출 채널이 되었습니다
- 배달 앱을 통해 고객에게 노출할 수 있는 사진은 한정적이지만 인스타그램을 활용한다면 고객에게 더 매력적인 사진과 영상을 노출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의 식욕을 자극해서 주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 또, 인스타그램의 스폰서 광고는 배달음식점에게 매우 유용한 광고입니다. 배달 반경과 일치하는 반경으로 노출이 가능하며, 메뉴 별 취향에 따라 연령대를 달리해서 노출도 가능하며, 영업을 하지 않을 때에는 광고노출을 하지 않아도 되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지역 커뮤니티 활용하기
- 맘카페로 대변되는 지역 커뮤니티는 파급력이 매우 큰 외부 채널로, 이 커뮤니티에서 어떤 평가를 받는지에 따라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나거나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운영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과는 달리 조금은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 타케팅 한 커뮤니티에 오랫동안 활동하며 신뢰를 쌓은 뒤 홍보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이렇게 하지 못할 경우라면 재능기부사이트(크몽, 숨고 등)를 통해 리뷰어를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만 이렇게 개인적으로 광고를 할 경우 그 광고가 과도하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는 부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 커뮤니티에서 제휴 업체를 모집한다면 등록을 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특히 초기 커뮤니티의 경우 제휴 업체로 등록하는 금액이 크지 않기 때문에 입소문을 내기에 상당히 좋은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운영에 자신감이 붙었을 때 하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지역 커뮤니티는 파급력이 큰 만큼 제대로 홍보가 되었다면 주문이 밀려들 수 있는데, 이 주문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면 홍보의 효과보다는 고객들의 지탄의 대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또한, 과도한 홍보는 고객들에게 역선택의 빌미를 제공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마켓 활용하기
- 전국민의 반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당근마켓은 활성 이용자 수도 2,000만 명에 가까운 대형 플랫폼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당근마켓을 중고거래 사이트 정도로 알고 있지만, 당근마켓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배달음식점을 비롯한 사업자들에게 홍보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와 같이 우리 동네에 광고를 할 수 있는 채널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광고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다만, 당근마켓의 경우 기본적으로 '싸게 구매 하려는 심리'가 매우 강한 채널이기 때문에 일부 할인을 제공해야 효과가 돌아올 수 있는 부분은 명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활용하기
- 내이버 블로그는 거대한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라는 생태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하고, 본인의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 얼핏 보면 네이버 블로그는 배달음식점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맞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홀매장만큼 배달음식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외부 채널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등한시할 채널도 아닙니다
- 그 이유는 많은 고객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데, 배달 앱에서 미처 보여주지 못한 정보를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굳이 돈을 주면서 블로그 체험단까지 운영할 필요는 없지만, 무료 체험단과 같은 기회가 왔을 때 해당 행사에 참여를 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쌓아둔다면 차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쌓아두면 배달 주문이 늘어나는 효과는 미미하지만, 포장 주문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 배달음식점이 활용할 수 있는 외부 채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수료가 비싼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 3사에만 장사를 할 것이 아니라 이런 외부 채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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