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는 배달의민족, 요기요와 함께 우리나라 3대 배달플랫폼으로 꼽힙니다.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에 비해 출발이 늦었던 쿠팡이츠는 빠른 배달을 앞세워 점유율을 크게 높여가고 있습니다. 쿠팡이츠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이츠 광고 구분
- 배달의민족은 배달의 민족 기존 광고와 배민1으로 나뉘고, 요기요의 경우 요기요 기존 광고와 요기요익스프레스로 나뉩니다
- 하지만, 쿠팡이츠는 배달의 민족 기존 광고나 요기요 기존 광고와 같이 배달대행사를 통해 음식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방식의 광고는 없고, 오로지 쿠팡이츠 라이더들이 배달하는 광고만 존재를 합니다
- 쿠팡이츠의 경우 주문 접수를 쿠팡이츠 앱으로 하며, 음식 배달은 쿠팡이츠 소속 배달 라이더가 고객에게 주문을 배달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쿠팡이츠 노출 기준
- 쿠팡이츠는 요기요와 동일하게 랭킹순으로 노출이 됩니다. 하지만, 노출기준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주문수, 고객 평점, 재주문율 등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
- 랭킹순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주문 수가 있어야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이 잘 안 되는 배달음식점의 경우는 일정 수준의 광고는 필수적입니다
쿠팡이츠 광고
- 쿠팡이츠는 주문 금액에서 지출할 광고비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 5% 부터 설정할 수 있으며,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광고비 비율이 낮을 경우 광고비가 사용되지 않고 광고 주문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광고비 비율을 설정하는 형태이므로 주문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차감이 되지 않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광고로 들어왔을 경우 확정적으로 정해진 비율을 차감하는 형태이므로, 할인 비율만큼은 마진율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 쿠팡이츠 광고를 했을 경우에는 검색 페이지 상단 및 중단, 카테고리 페이지 상단 및 중간, 메인화면 페이지 중간 등에 노출이 됩니다
- 광고는 최대 4km의 범위 까지 노출이 되며, 광고비 비율, 고객 경험, 고객과의 거리, 광고 노출 빈도 등을 감안하여 고객에게 최적화된 가게를 보여줍니다
쿠팡이츠 광고 주의사항
- 광고의 노출 위치는 사장님이 마음대로 정할 수 없으며 여러 가지 데이터를 토대로 쿠팡이츠에서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광고 위치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쿠팡이츠는 광고에 대해 고정비가 없다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주문을 할 경우 확정적인 수수료 차감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마진율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광고비 비율을 낮게 설정할 경우에는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니 이래저래 어려움이 있습니다
- 현재 쿠팡이츠에서는 쿠팡이츠 광고에 대해 무료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쿠팡이츠 입장에서 광고를 더욱 활성화하여 수수료 수익을 높이기 위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컨설팅을 통해 지식을 쌓는 것도 좋지만, 마진율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하고 접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이츠 광고 결론
- 쿠팡이츠는 배달의민족 울트라콜과 같은 전략적인 노출이 불가하며, 요기요와 같은 랭킹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랭킹시스템은 여러 가지 지표로 상위에 노출시킬 가게를 선정하며, 쿠팡이츠에서는 이 지표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기본적인 주문 수, 고객 평점, 재주문율 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쿠팡이츠 광고의 경우 고객의 눈에 띄는 곳에 노출이 되며, 고객이 이 광고를 통해 유입되어 주문을 하면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차감하는 형태입니다. 이 수수료는 배달음식점 사장님이 직접 설정할 수 있으나, 설정 비율이 너무 낮으면 노출이 되지 않고, 설정 비율이 너무 높으면 마진율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쿠팡이츠 광고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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