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점이 고객에게 음식을 판매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부분은 바로 노출입니다. 고객에게 노출 즉 보여야 이후 클릭이나 주문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통계 기준 노출수를 바탕으로 배달음식점 노출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음식점 노출의 종류
- 배달음식점이 노출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크게는 배달 앱을 통한 노출과 외부 매체를 통한 노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배달 앱을 통한 노출은 배달 플랫폼 3사(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와 이외의 위메프오, 카카오톡 주문하기, 먹깨비, 지역공공 배달 앱 등 다양한 배달 앱을 통한 노출을 의미합니다
- 배달 앱이 아닌 외부 매체를 통한 노출은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지역 커뮤니티, 네이버 블로그 등 온라인을 통한 노출이 있으며, 현수막, 전단지, 배달 책자 등을 통한 오프라인 노출도 있습니다
배달 앱을 통한 노출
- 배달음식점을 운영한다면 배달 앱을 통한 노출은 필수입니다. 그 이유는 배달음식점이 노출할 수 있는 기회의 90% 이상은 배달 앱을 통해 노출이 되기 때문에, 배달 앱을 통한 노출수는 절대적입니다
- 배달 앱의 노출수는 고객에게 우리 가게가 보일 때마다 1씩 올라가는 개념입니다. 가령 울트라콜을 여러 개 신청해서 특정 고객에게 우리 가게가 10번 보인다면, 이는 노출수 10이 되는 것입니다. 이 노출수는 배달의민족 사장님광장 셀프서비스에서 통계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달의민족을 제외한 다른 배달 앱은 이런 수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노출수를 확인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 배달 앱을 통한 노출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의 경우 월 고정비가 발생하며, 기타 배달 앱과 광고의 경우는 주문금액의 일정 수준을 수수료로 차감합니다. 이 수수료를 차감하는 것이 결국 노출에 대한 댓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배달 앱은 각자의 광고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배달의민족의 오픈리스트나 우리가게클릭, 요기요의 추천광고, 쿠팡이츠의 광고 등은 고객에게 노출이 유리한 위치를 배달음식점에 제공하는 대가로 추가적인 수수료를 요구합니다. 노출이 많아질수록 절대적인 판매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런 이유로 배달 앱을 통한 노출은 전략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것입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노출 만들기
- 배달 앱에서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지출이 발생하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비용 혹은 비용이 들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의 노출을 만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 가령,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의 경우는 최대 4개의 카테고리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대표메뉴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영업시간을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카테고리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 또한, 배달의민족 큐레이션 영역의 경우도 우리 가게가 잘할 수 있는 장점을 드러낸다면 비용 부담 없이 추가적인 노출이 가능한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 주문수가 적거나 최근 오픈을 한 가게라면 영업시간을 길게 가져가서 노출수를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녁 시간은 고객들의 주문 수요도 많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벽 시간 경쟁사가 영업을 하지 않을 때 고객에게 노출을 해서 주문을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배달음식점이 노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가급적 많은 배달 앱에 입점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이 배달 플랫폼 3사에만 입점을 합니다. 그 이유는 배달 플랫폼 3사에서 대부분의 주문이 발생하기 때문이고, 다른 배달 앱을 관리하는 것을 귀찮아하기 때문입니다
- 배달 플랫폼 3사가 아닌 다른 배달 앱의 경우도 입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고정비가 발생하지 않고 노출수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점을 하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노출수는 발생하며, 이 노출로 인해 주문이 1개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중소형 배달 앱의 경우 다양한 고객 혜택으로 고객 활성화를 시키려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고객도 많습니다
외부 매체를 통한 노출
- 배달음식점이 배달 앱을 통한 노출이 필수적이라면 외부 매체를 통한 노출은 필수는 아니며,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 거의 대부분의 배달음식점들이 배달 앱을 통한 노출만을 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지역 커뮤니티, 네이버 블로그 등을 활용하면 다른 경쟁사와의 경쟁없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다만, 이런 노출은 노출수를 확인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성과에 대해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은 있습니다
- 음식 배달 주문의 90% 이상이 배달 앱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이제는 현수막, 전단지, 배달 책자 등은 노출을 위한 효과적인 채널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비용도 적지 않을뿐더러 노출 효과도 미미하고, 수치적인 확인도 불가능합니다. 특히 고객들이 이런 채널을 통해 유입되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배달음식점 노출수에 대한 결론
- 노출수는 고객에게 보여지는 횟수를 의미하며, 배달의민족 통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노출은 필수적으로 비용이 수반되며, 비용을 최소화하고 최대한의 노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 배달 플랫폼 3사 이외의 다양한 배달 앱에도 입점을 해서 노출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배달 앱을 통한 노출은 필수적이며, 외부 매체를 통한 노출은 부가적인 요소입니다
이상 배달음식점 노출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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