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점 로고는 직관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로고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클릭률에 큰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은 로고를 이쁘게만 만들려고 합니다. 배달음식점 로고 만드는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음식점 로고가 중요한 이유
- 고객이 배달음식을 주문하기 위해서는 배달 앱에 접속을 한 후 검색을 하거나, 특정 카테고리를 터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많은 가게들 중 한 곳을 선택하게 되고 우리는 이것을 클릭수라고 부릅니다.
- 그렇다면 고객은 어떤 가게를 클릭하게 될까요?
- 가장 먼저 쿠폰이 있거나, 배달비가 저렴한 등 고객 자신에게 혜택이 있을만한 곳을 선택하게 됩니다. 혹은 최근 신규로 생겼기 때문에 생소한 것도 클릭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이 모든 것들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경우 고객이 클릭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로고입니다. 그 이유는 로고는 썸네일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곳들은 텍스트로 되어있는데 반해, 로고 영역은 시각적인 디자인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시청할 때 썸네일을 보고 영상을 선택하듯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고객들 역시도 다양한 혜택을 보지만 시각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로고를 보고 클릭을 합니다.
기존 배달음식점 로고
- 지금까지 배달음식점 로고를 사용하는데는 일종의 법칙 같은 것들이 있었습니다. 하얀색의 경우 핸드폰 바탕화면 색과 동일하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아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검은색, 파란색, 보라색 등은 식욕을 떨어뜨린다는 이유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 반대로 식욕을 자극하는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등은 로고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색으로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 또, 많은 배달음식점 사장님들은 로고를 만드는 것을 하나의 브랜딩이라 생각해서 로고 만드는 곳에 의뢰를 해서 비싸게 로고를 구매했습니다. 이런 로고들의 특징은 하나같이 이쁘다는 것입니다.
- 사장님들이 고객의 눈에 어떻게 띄는지를 고려하지 않고 이쁜 로고를 선택했습니다.
배달음식점 로고 만드는 팁
- 이렇게 이쁘게만 만들어 놓은 로고는 클릭률을 높이는데 하나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다들 비슷한 로고 모양을 택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비슷한 것이라 인지되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입니다.
-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케팅 전략가 세스고딘은 그의 저서 '보랏빛 소가 온다'라는 책에서 '모두 노란색 빛만 띄는 소들 가운데 보랏빛을 내는 소가 있다면 눈에 띌 수밖에 없다'라는 내용을 언급했습니다.
- 마찬가지로 배달음식점 로고는 경쟁사와는 달리 고객의 눈에 띄기 쉽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가령 해당 지역 카테고리의 많은 음식점들이 로고를 노란색을 사용한다면, 우리 가게는 보라색 로고를 사용해서 고객의 시선을 끌어당겨야 합니다. 반대로 경쟁사들이 보라색 로고를 사용한다면, 우리 가게는 노란색 로고를 사용해서 고객의 시선을 끌어당겨야 합니다. 경쟁사와는 다른 색상의 로고를 사용하는 것이 배달음식점이 로고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 로고에는 메뉴가 직관적으로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장님들이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가령 '철수삼겹살'이라는 삼겹살 배달전문점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많은 사장님들은 삼겹살은 일반적인 명사며, 우리의 상호인 철수를 강조하고 싶어 하는 마음에 로고에 철수라는 글자는 크게, 삼겹살이라는 단어는 작게 쓰고 있습니다.
-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 보면 이것이 틀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이 배달 앱에 접속한 이유는 음식 주문을 하기 위해서며 고객에게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단어는 철수가 아니라 삼겹살이라는 단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수라는 단어는 최소화하고 삼겹살이라는 단어를 크게 해서 고객이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고객에게 직관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글자체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사장님들은 이쁜 로고를 좋아하기 때문에 로고에 독특한 글자체를 쓰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고객의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지 않으며, 견고딕과 같이 각진 글자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달음식점 로고 만드는 방법
- 재능기부사이트인 크몽이나 숨고에 보면 로고를 만들어주는 댓가로 적게는 3만 원에서 많게는 수십만 원의 비용을 받기도 합니다. 이는 자체적인 브랜드를 만들 경우는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배달음식점을 사장님이 클릭률을 높이려는 의도와는 맞지 않는 방법입니다.
- 차라리 미리캐버스와 같은 사이트에 가입을 해서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자체적으로 로고를 제작하는 것이 클릭률을 높이는데 훨씬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사용 방법 또한 쉽습니다. 그리고 여러 번 수정을 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클릭률이 저조하다면 로고 변경을 통해 낮아진 클릭률에 대한 대처도 가능합니다.
배달음식점 로고에 관한 결론
- 배달음식점 로고는 이쁜게 목적이 아니라 고객의 시선을 잡는 것이 목적입니다.
- 배달음식점 로고는 정해진 틀이 있는 것이 아니라 경쟁사와 다름을 추구해야 합니다.
- 상호가 아닌 메뉴를 강조해야 하며, 가독성이 좋은 각진 글자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로고 제작을 의뢰하기 보다는 자체적으로 제작해서 유사시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배달음식점 로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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