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점에 있어 클릭수는 노출수와 주문수만큼 중요한 지표입니다. 고객이 주문을 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노출, 클릭, 주문의 과정을 거쳐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배달음식점 클릭수와 클릭률에 관계된 고객의 심리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클릭을 하는 원리
-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오프라인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거의 비슷합니다
- 가령 신발을 구매하기 위해 신발 가게에 들어갔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신발 가게에 들어가면 내가 필요로 하는 디자인의 신발을 찾으려고 할 것이며, 이때 디자인이 이쁘거나, 가격이 매우 저렴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마음에 드는 신발이 생길 것입니다. 이렇게 고객의 눈에 띄는 것이 온라인 구매에 있어서의 클릭의 의미입니다
- 현재는 온라인 쇼핑의 시대입니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 원하는 제품만 입력하면 다양한 제품이 노출됩니다. 이렇게 많은 제품 중에 소비자가 관심을 갖게 되는 행위가 클릭인 것입니다
- 배달음식점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배달음식점을 운영하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파는 것과 거의 비슷한 로직이기 때문에 우리 가게가 고객의 눈에 띄어야 고객은 다양한 가게 중 우리 가게를 클릭하게 됩니다
클릭률에 대해 알아보기
- 온라인 쇼핑몰도 마찬가지지만 배달음식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클릭률입니다
- 클릭률은 노출수 대비 얼마나 많은 클릭을 받았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가령 우리 가게가 10번 노출이 되었는데, 2번 클릭을 받았다면 클릭률은 20%가 되는 것입니다
- 배달 앱이나 다른 외부 경로로 우리 가게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광고비와 같이 필연적으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이 그렇고, 요기요의 추천광고, 쿠팡이츠 광고의 경우는 노출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지만, 해당 경로를 통한 주문 시 추가적인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노출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배달음식점은 비용이 발생하는 노출을 무작정 늘리기보다는 클릭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달의민족 울트라콜 1개의 비용은 월 8만원입니다. 가령 울트라콜 1개로 100만큼 노출을 했으며, 클릭률이 10%라 10명이 클릭을 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울트라콜을 추가적으로 1개 늘려 동일한 성과가 나왔다면, 울트라콜 2개 비용 16만 원으로 200명에게 노출하고 클릭률 10%로 20명의 클릭을 받은 것입니다. 만약 여기서 울트라콜 개수를 늘리지 않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장치를 통해 클릭률이 20%로 올라갔다면 비용 지출 없이 20명의 클릭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 무작정 노출을 늘려 그에 따라 클릭수가 올라가는 것은 비용적으로 비효율적이며, 클릭률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배달음식점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
- 배달음식점이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부분은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 고객들이 어떤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그 제품이 디자인적으로나, 가격적으로 혹은 다른 이유 등으로 그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 배달 앱에서 보이는 배달음식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에게 우리 가게가 경쟁사에 비해 고객에게 어떻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을 지에 대해 고민을 해야하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썸네일 일 것입니다
- 유튜브의 썸네일을 보면 시청자들이 클릭할 수 밖에 없는 자극적인 제목이 많습니다. 그리고 시청자는 그 영상을 클릭하게 됩니다
- 배달음식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의 눈에 띄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장치를 해야 합니다. 가령 가게 로고를 눈에 띄게 만들거나, 쿠폰을 제공하거나, 배달비를 낮게 설정하는 등 다양한 장치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면 클릭률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경쟁사와 보여지는 것에 주목
- 클릭률을 올리기 위한 장치는 다양하지만 정해진 것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 이유는 각 지역별로, 메뉴별로 경쟁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 21세기 최고의 마케팅 전략가인 세스고딘의 책 중에 '보랏빛 소가 온다'라는 책이 있으며, 이 책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 초원을 여행 했을 때 수백 마리의 소 떼를 보면서 감탄, 또 감탄. 하지만 채 20분이 지나지 않아 창 밖의 풍경을 외면했다고 한다. 아마 그도 나처럼 지루했을리라. 그런데 그 소 떼 가운데서 보랏빛 소가 있었다면 어땠을까 - 예전에는 로고에 사용해야 하는 색상이 정석처럼 정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런 법칙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로고의 중요성은 눈에 띄어야 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과 동일한 정해진 색상을 사용하는 것은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경쟁사들이 모두 빨간색 로고를 사용한다면 초록색 로고를 사용하며, 경쟁사들이 하얀색 로고를 사용한다면 검은색 로고를 사용해서 용해서 눈에 띄게 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 쿠폰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경쟁사에서 쿠폰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쿠폰을 사용하고, 다른 경쟁사가 쿠폰을 사용한다면 우리 가게는 바로사용쿠폰을 사용하는 등 고객에게 눈에 띄는 것이 클릭률을 올리는 핵심입니다
배달음식점 클릭수와 클릭률에 대한 결론
- 비용을 들여 노출수를 늘리는 것보다 클릭률을 높이는 것이 효율적이다
- 클릭수와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 경쟁사와의 관계를 고려해서 고객의 눈에 띄게 만들어야 한다
이상 배달음식점 클릭수와 클릭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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