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달팁모음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활용 방법

by 대출 길라잡이 2023. 4. 20.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는 배달의민족 기본 광고 중 하나입니다. 오픈리스트를 잘 활용하면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인 광고로 여기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활용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픈리스트 기본 정보

  •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는 배달의민족 기본 광고 중 하나로, 오픈리스트를 신청하면 각 카테고리의 최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최상단에 노출이 되는 것은 고객의 눈에 띌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에 주문을 유도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 오픈리스트 수수료는 주문금액의 6.8%(부가세 제외)입니다. 이는 차후 배달의민족이 정산 시 차감을 한 후 정산을 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 오픈리스트 수수료 6.8%는 요기요나 쿠팡이츠의 수수료에 비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배달의민족에 입점하는 대부분의 배달음식점은 신청을 하는 추세입니다.
  • 오픈리스트 수수료가 6.8%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광고비 대비 주문금액을 의미하는 광고 성과는 13.4배로 일정하게 나타납니다. 이 말은 100원을 광고비로 지출했을 때 주문금액이 1,340원이라는 의미와 동일합니다.

 

오픈리스트 노출 예시
<출처 : 배달의민족 앱>

 

오픈리스트 활용 방법 1 : 여러 카테고리에 입점하기

  • 오픈리스트는 여러 개의 카테고리에 입점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개의 카테고리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 오픈리스트를 통해 특정 카테고리에 입점을 하기 위해서는 총 6개의 대표메뉴 중 해당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메뉴가 2개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닭볶음탕, 후라이드치킨, 양념치킨이 대표메뉴에 등록되어 있다면 후라드이치킨과 양념치킨이 있기 때문에 치킨 카테고리에 입점은 가능하나, 닭볶음탕 메뉴는 1개밖에 없기 때문에 찜/탕 카테고리에는 입점이 불가능합니다. 이때 대표메뉴로 찜닭을 추가한다면 찜/탕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메뉴가 닭볶음탕과 찜닭 2개가 있기 때문에 입점이 가능한 것입니다.
  • 대표 메뉴는 총 6개까지 신청이 가능하므로, 이렇게 카테고리별 메뉴를 2개씩 등록해서 대표메뉴를 6개를 만든다면 총 3개의 카테고리에 오픈리스트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21시 이후까지 영업을 한다면 야식 카테고리에 입점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픈리스트를 총 4개까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 다만, 이런 식으로 활용을 하는 것은 노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대표메뉴가 너무 분산되는 효과로 인해 전문성이 낮아보이며, 주문전환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오픈리스트 활용 방법 2 : 큐레이션 영역에 노출하기

  • 배달의민족은 메인 홈 하단, 배달서비스 홈, 검색 홈, 주문 내역, 찜 지면 등에 큐리이션 영역을 확보하여 노출을 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노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신청해야 하는 광고가 오픈리스트입니다. 이런 큐레이션 영역의 노출을 통해 고객이 유입되면 오픈리스트 수수료만큼 차감이 됩니다.
  • 만약 오픈리스트를 신청하지 않으면 이런 큐레이션 영역에 노출이 불가능합니다.

 

오픈리스트 활용 방법 3 : 추가적인 카테고리에 노출하기

  • 큐레이션과 마찬가지로 1인분 광고, 채식 광고 등에 노출하기 위해서도 오픈리스트는 필수입니다.
  • 1인분 광고의 경우 오픈리스트를 신청한 가게가 영업중이며, 숨김, 품절되지 않은 1인분 메뉴가 있어야 하고, 배달 주소가 가게로부터 2km 이내에 위치한다면 1인분 카테고리에 노출됩니다.
  • 채식 광고의 경우 오픈리스트를 신청한 가게가 영업중이며, 숨김, 품절되지 않은 채식 메뉴가 있어야 하고, 배달 주소가 가게로부터 3km 이내에 위치한다면 채식 카테고리에 노출됩니다.

 

오픈리스트 활용 방법 4 : 우리가게클릭 활용하기

  • 우리가게클릭은 CPC(Click per cost) 광고입니다. 고객이 우리 가게에서 주문하는 여부와 관계없이 우리 가게가 클릭이 되는 것만으로 지출이 발생합니다.
  • 과도한 비용 지출이 있을 수 있으나 고객의 눈에 띄기 쉬운 자리에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고객의 클릭을 받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특히, 각 카테고리의 오픈리스트 영역 3개 중 가장 윗쪽은 우리가게클릭을 신청한 가게가 노출이 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클릭을 받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우리가게클릭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오픈리스트는 필수적으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실제로 오픈리스트와 우리가게클릭을 동시에 신청했을 때 클릭을 받을 확률이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활용 방법에 대한 결론

  •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는 다른 배달 앱에 비해 수수료가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픈리스트는 대표 메뉴 세팅이나 영업시간에 따라 다양한 카테고리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오픈리스트를 활용하면 우리가게클릭과 같은 광고 활용이 가능하며, 큐레이션 영역, 1인분과 채식 카테고리에 추가적인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상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