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달팁모음

배달의민족 울트라콜 활용 전략

by 대출 길라잡이 2023. 4. 24.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은 배달의민족 기본 광고입니다. 울트라콜을 통한 노출이 가장 많으며, 고객의 주문이 가장 많은 경로이기도 합니다. 또한, 원하는 지역에 전략적인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울트라콜은 주기별로 활용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배달의민족 울트라콜 이해하기

  •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은 배달의민족 기본 광고로, 배달음식점을 운영한다면 필수적으로 운영해야 할 광고입니다.
  • 울트라콜은 개당 월 8만 원(부가세 제외)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울트라콜을 추가할 때마다 8만 원이 추가적으로 지출됩니다.
  • 울트라콜은 내 가게가 아닌 임의의 지역에 노출을 할 수 있는 광고로, 배달의민족에서는 고객 위치 기반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한다면 동일한 비용으로 더욱 많은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 배달의민족 울트라콜 광고의 노출 거리는 지역, 메뉴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는 1.5km ~ 3.0km 노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울트라콜 노출 예시
<출처 : 배달의민족 앱>

 

배달의민족 울트라콜 주기별 전략

  •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은 원하는 지역에 노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기본적으로 주기별로 노출 전략을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첫 번째로 연간 전략입니다. 배달음식점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기 때문에 노출 전략도 달라져야 합니다. 성수기에는 노출수를 늘려 주문수를 늘리는 전략이 좋으며, 비수기에는 비용 지출을 줄이는 전략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울트라콜 역시도 성수기에는 개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으며, 비수기에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 울트라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번째로 월간 전략입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다 보면 특정 시기(월초, 월말, 매월 10일 인근 등)에 매출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들의 급여와 관계된 부분이기도 합니다. 가령 이번 달은 배달 성수기로 울트라콜을 5개 운영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하더라도 월말이 매출이 높은 것을 미리 인지하고 있다면, 월초에는 울트라콜 3개 만을 이용하고, 월말에는 울트라콜 7개를 이용해서 평균적으로는 울트라콜 5개이지만, 노출이 유리한 시기에 울트라콜을 집중해서 더욱 높은 노출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세 번째로 주간 전략입니다. 배달음식점을 운영해 보면 주중과 주말의 주문 양상은 매우 다릅니다. 이것은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우리나라 국민들의 생활 패턴 때문입니다. 가령 울트라콜이 위치한 곳이 근로자가 많은 곳이라면 평일 점심 주문은 많을 수 있겠지만, 주말의 경우에는 거의 주문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가족 단위가 많이 거주하는 아파트의 경우도 평일 저녁에는 주문이 많을 수 있겠지만, 주말의 주문수는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해 평일과 주말 울트라콜 위치를 달리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일간 전략입니다. 가령 주변에 아파트 상권, 오피스 상권, 유흥 상권이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아파트 상권의 경우 일간 단위로 따졌을 때 저녁에 가장 주문이 많고, 오피스 상권은 점심 주문이 많으며, 유흥 상권의 경우 심야 시간에 주문이 많습니다. 이것을 반대로 해석하면 아파트 상권에 위치한 울트라콜은 점심과 심야에 큰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활용해서 울트라콜을 고정된 위치가 아니라 매일 주기적으로 노출이 유리한 곳을 찾아 움직인다면 노출수를 더욱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에 대한 잘못된 이해

  •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은 고객에게 노출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주문과 100%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울트라콜을 통한 노출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객이 주문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 배달의민족에서는 울트라콜 노출 반경을 지역, 메뉴에 따라 다르지만 1.5km ~ 3.0km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울트라콜을 통한 노출은 300m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경쟁사들이 수없이 많이 있기 때문에 멀리 있는 고객에게 유의미한 노출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 모든 고객에게 노출하기 위해 울트라콜을 지역별로 배분해서 꽂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상권에 대한 분석 차원에서는 맞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상권을 파악했다면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가게의 메뉴와 가격대를 통한 고객 타케팅을 했다면 해당 고객이 있을만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울트라콜을 꽂는 것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울트라콜을 자주 옮기는 것도 좋지 못한 행동입니다. 한 지역에 울트라콜을 꽂았다면 1개월 정도는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울트라콜이 주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유의미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울트라콜 위치가 잘못되었다고 하더라도 잘못되었음을 확실하게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에 대한 결론

  • 울트라콜은 배달음식점이 기본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광고입니다.
  • 배달의민족 울트라콜은 주기별로 전략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울트라콜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배달의민족 울트라콜 활용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